T·K단 (T·K)

목차
근대사
단체
1931년 경상남도 진주에서 조직되었던 학생운동단체.
목차
정의
1931년 경상남도 진주에서 조직되었던 학생운동단체.
내용

1930년 7월 일부 진주농업학교 1학년 학생들이 문예연구 등의 목적을 내걸고 비밀단체를 조직, 단원 상호간에 긴밀한 연락을 취하여오다가, 다음해 2월 진주농업학교학생 동맹휴학을 주도하였으며, 이 때 단원 조삼수(趙三壽)가 학생대표로 활약하였다.

맹휴와 관련, 62명의 학생이 퇴학과 정학을 당하였고, 조삼수 등 2명의 학생이 구속되었는데, 조삼수는 뒤에 징역 6월,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았다. 이와 같이 학교와 경찰에 의하여 탄압을 받아 희생된 학생들 중에는 단원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조직이 타격을 받게 되었다.

이에 조직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하여 ‘T·K단’이라는 비밀결사를 조직하고, 매월 20일 정기집회를 가져 사회과학을 연구하였으며, 단원들이 철필로 쓴 원고를 모은 회지 『반역(反逆)』을 2호까지 발간하여 단원들끼리 회람하였다.

진주농업학교내의 다른 학생운동단체인 동모회(同侔會)와는 일정한 관련을 가지고 있었다. 그 뒤 진주경찰서에 조직이 노출되어 같은 해 11월부터 단원들이 붙잡혔는데 이 중 김경집(金慶執)·조용기(趙鏞起, 또는 趙鏞基)·박봉찬(朴鳳贊)·김상해(金祥海)·구연욱(具然煜)·하충현(河忠鉉) 등 6명은 구속 기소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아나키즘운동사 전편-민족해방투쟁-』(무정부주의운동사편찬위원회, 1978)
「한국근대학생운동조직의 성격변화」(조동걸, 『한국근대민족주의운동사연구』, 일조각, 1987)
집필자
김창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