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계연구원 ()

한국기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과학기술
단체
기계 분야의 정부출연 연구기관.
이칭
이칭
KIMM
정의
기계 분야의 정부출연 연구기관.
개설

기계 분야의 연구를 위해 설치된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관 기관이다.

설립목적

기계 분야의 연구 개발 및 성과확산, 신뢰성 평가, 시험평가 등을 통해 국가 및 산업계의 발전에 기여한다.

연원 및 변천

1976년 12월 기계 및 금속 공업 분야의 기술향상을 위해 경상남도 창원에 한국기계금속시험연구소가 설립되었다. 1979년 한국정밀기기센터를 흡수·통합했으며, 1981년 한국선박연구소와 통합되어 한국기계연구소로 새롭게 발족하였다. 1989년 부설 해사기술연구소와 부설 항공우주연구소를 설립하는 한편 기업기술지원센터와 기술훈련원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으로 분리·이관하였다.

1992년 한국기계연구원으로 개칭하고 본원을 창원에서 대덕으로 이전하였으며, 곧이어 부설 해사기술연구소를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로, 창원 분사무소를 창원 분원으로 개편하였다. 1996년 부설 항공우주연구소가 독립했으며, 1999년 선박·해양공학연구센터도 한국해양연구소로 이관시켰다. 2007년 창원분원을 첨단재료분야 및 시험평가분야 특성화기지로 발전시키기 위해 부설 재료연구소로 개칭했으며, 2017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소관이 되었다.

기능과 역할

연구원의 주요기능은 연구개발 및 기획 기능, 신뢰성 및 시험평가 기능, 기술이전 및 지원 기능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연구 기능은 국가 아젠다 실현 및 국가 신성장동력 육성을 위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국가 차원에서 확보해야 할 기계기술의 예측 및 기획을 포함한다. 시험평가 기능은 연구개발 활동과 연계된 신기술 및 주력 기간산업의 신뢰성 및 공인시험평가와 평가관련 기술개발 및 규격 개발·보급을 의미한다. 기술지원 기능은 보유기술의 산업체 이전 및 실용화 지원, 기계분야 중소·중견기업 기술지원, 창업보육 및 기술기반 구축 지원 등이 중심이다.

연구소의 대표적인 연구성과로, 메탈·베어링 국산화개발, 장거리수송용 화학열파이프 개발, 조선소 생산관리체제 개발 및 보급, 소형어선 근대화, 나일론지퍼 성형용 다이휠 개발, 자기부상열차 개발, 비구면 가공용 초정밀가공기 개발, 원격 무인잠수정 개발, 다양한 차세대소재성형기술 개발, 크롬도금공정 개발, 기록보존 전용 디지털 스캐너 개발 등을 들 수 있다.

현황

2018년 정원 기준 412명이 근무 중이다. 첨단생산장비연구본부, 에너지기계연구본부, 나노융합기계연구본부, 환경시스템연구본부, 기계시스템안전연구본부 등 5개 연구본부와 대구융합기술연구센터, 부산기계기술연구센터, 김해LNG·극저온기계기술 시험인증센터 등 3개의 지역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경상남도 창원시에 부설 재료연구소가 있다.

의의와 평가

연구원은 기계산업의 수준 향상에 필요한 연구개발과 인력 양성에 큰 역할을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기계연구원 30년사』(한국기계연구원, 2006)
한국기계연구원(www.kimm.re.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문만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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