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학회 ()

사회구조
단체
사회학 및 이와 관련된 분야의 학술연구와 회원 상호간 전문적 지식의 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학술단체.
정의
사회학 및 이와 관련된 분야의 학술연구와 회원 상호간 전문적 지식의 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학술단체.
연원 및 변천

1946년 한국 최초의 사회학과를 서울대학교에 설립한 이상백(李相佰)을 초대회장으로 하여 최문환(崔文煥)·변시민(邊時敏)·이만갑(李萬甲)·이해영(李海英) 등 14명의 발기인들이 1957년 5월 5일 창립하였으며, 1996년 1월 10일 사단법인체로 등록되었다.

전국에 사회학과가 3개밖에 없던 시절 30명 남짓한 회원으로 출발하여, 1999년에는 전국 40여 개 사회학과의 교수들을 중심으로 정회원 700여 명, 단체회원 130여 개 기관, 그밖에 많은 준회원 및 해외회원들을 대표하는 큰 조직으로 성장하였다.

기능과 역할

학회 학술활동의 중심은 매년 두 번 전기와 후기로 나뉘어 서울과 지방에서 번갈아 개최되는 사회학대회이다. 이론 및 방법론, 계층·계급, 산업·노동, 인구·도시, 문화, 종교, 환경, 정보사회, 사회사 등의 10여 개 분과로 나뉘어 이틀에 걸쳐 70∼80편의 연구 논문들이 매번 발표·토론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 업적들은 학회편집위원회의 주관으로 익명의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학회 기관지인 『한국사회학』을 통하여 일반 학계에 공표된다.

『한국사회학』은 1964년 제1집이 발간된 이래 1984년 제18집부터는 연 2회 발행체제로, 또 1994년 제28집부터는 연 4회 발행체제로 변경되어, 2010년 현재 제44집을 기록하고 있다. 2008년부터는 영문 학술지 Korean Journal of Sociology를 매년 6월 말과 12월 말에 발간하여 한국 사회학 연구의 성과를 세계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정기적인 사회학대회 이외에도 매년 시의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여 ‘한국사회 어디로 가고 있나’(1983), ‘한국의 지역주의와 지역갈등’(1989), ‘한국의 사회동향과 삶의 질’(2009)과 같은 특별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그 결과를 단행본 형식으로 발간해 오고 있다.

또한, 국내외 학계와의 교류 및 학제간 연구협력도 활발히 진행시키고 있다. 한국정치학회와 함께 ‘한국의 정치변동과 시민사회’(1992), ‘한국 민주화 10년: 평가와 전망’(1997)에 대한 공동 학술발표회를 개최하기도 했고, 한국언론학회와 함께 ‘정보화시대의 매체정책과 문화정책’(1998)에 대한 세미나를 열기도 했다. 2009년 5월에는 서울대학교에서 ‘Citizenship and the Flow of Ideas between Europe and Asia’를 주제로 한국정치사회학회,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 유럽-아시아 연구협회와 한·독 공동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1966년 국제사회학회(ISA)에 단체회원으로 가입한 이래 국제사회학회가 4년 간격으로 개최하는 세계사회학대회(World Congress of Sociology)에 꾸준히 참가해오고 있으며, 1996년에는 국제사회학회와 합동으로 ‘The Future of Sociology in East Asia’를 주제로 공동 콜로키움을 서울에서 주최한 바 있다.

한편, 아시아 지역에서는 중국·일본·필리핀 등 여러 나라의 사회학회와 함께 활동하면서 ‘동아시아의 공업화: 과제와 전망’(1987)이라는 주제로 제5차 동아시아사회학국제학술대회를 주최하고, 1999년에는 ‘Learning From the Past, Looking Forward Future Asia-Pacific in the 21st Century’라는 주제로 아시아-태평양사회학회를 개최하는 등 주도적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그밖에 특기할 만한 사항으로는, 사회학이 여러 사회과학의 기초라는 학문적 성격과 사회학회 회원 개인들의 관심이 어우러져 인구학, 인류학, 신문방송학, 사회복지학 등 인접 학문의 학회 창립 및 발전에 기여한 바가 크다는 사실을 들 수 있다. 또한, 한국농촌사회학회, 한국사회사학회, 비판사회학회, 한국문화사회학회 등과 많은 회원이 중복되는 등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기도 하다.

의의와 평가

사회학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추구하는 한편, 진보를 향한 사회변혁의 이론적 기반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학회 창립 이래 사회학은 양적·질적 팽창을 이룩하였고, 학회 또한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많은 기여를 했다.

참고문헌

한국사회학회(http://www.ksa.re.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