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도원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병인의용대, 맹혈단을 조직하여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이칭
이칭
이국화(李國華), 왕소산(王少山)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6년(고종 43)
사망 연도
1984년
출생지
평안남도 대동
정의
일제강점기 때, 병인의용대, 맹혈단을 조직하여 항일무장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일명 이국화(李國華)·왕소산(王少山). 평안남도 대동 출신. 1925년 평양 숭실중학교(崇實中學校)를 중퇴하고 상해(上海)로 건너갔다. 그곳에서 상해전차회사의 차장으로 근무하면서 박창세(朴昌世)·강창제(姜昌濟) 등과 함께 항일무장단체인 병인의용대(丙寅義勇隊)를 조직, 활동하였다.

1931년 이봉창(李奉昌)에게 무기와 자금을 제공하여 일본 동경(東京)에서 의거를 일으키도록 도왔다. 1934년 김구(金九)의 밀령으로 상해일본총영사관 후지이[藤井] 경부보의 밀정으로 일하면서 일제의 정보를 탐지하여 김구에게 전보하였다.

그 뒤 후지이의 독립운동자의 동정을 조사, 보고하라는 지시를 받고 남경(南京)의 중국중앙군관학교에 입교하여 훈련을 받다가 중퇴하였다. 1936년 김동우(金東宇)·오면직(吳冕稙) 등과 함께 항일비밀결사인 맹혈단(盟血團)을 조직하였다.

일제기관의 파괴, 밀정의 처단, 일제요인 살해 등의 활동을 하다가 붙잡혀 국내로 이송되었다. 1937년 6월 해주지방법원에서 징역 5년형을 선고받고 복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대통령표창, 1977년 건국포장을 받았고,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유공자공훈록』5(국가보훈처, 1988)
「해주지방법원판결문(海州地方法院判決文)」
집필자
신재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