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관계사연구 ()

목차
근대사
문헌
1970년 동양사학자 전해종의 한중 관계사에 대한 논문을 수록한 학술서.
목차
정의
1970년 동양사학자 전해종의 한중 관계사에 대한 논문을 수록한 학술서.
내용

1970년 일조각(一潮閣)에서 펴냈다. 저자가 1959년부터 1968년까지 10년간 발표한 10편의 논문들을 한중 관계사 도론(韓中關係史導論), 조공 관계 연구(朝貢關係硏究), 정묘호란(丁卯胡亂)에 관한 연구(硏究), 문화 관계 연구(文化關係硏究) 등 4부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제1부는 「중국(中國)과 외이(外夷)」와 「중국(中國)과 한국(韓國)」의 두 논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과 주변 국가, 특히 한국과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분석, 정리한 것으로, 제도적인 변천과 각 시대의 성격상 특징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포괄적 인식 위에 한중 관계를 체계화한 것이 제2부의 「한중조공관계개관(韓中朝貢關係槪觀)」과 「청대한중조공관계고(淸代韓中朝貢關係考)」이다. 두 편의 논문은 모두 한중 관계의 기본 성격을 조공 관계라는 정치제도를 축으로 그 역사적 전개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그 결과 한중 관계는 전형적인 조공 관계와 준조공 관계 및 비조공 관계라는 세 가지 성격의 관계였음을 규명한다. 제3부는 「정묘호란의 화평 교섭(和平交涉)에 대하여」·「정묘호란시 후금군(後金軍)의 철병 경위(撤兵經緯)」 등 두 논문과 「왜란·호란시(倭亂胡亂時)의 유해(劉海)와 유흥조(劉興祚)」, 「단도(椴島)의 명칭에 관한 소고(小考)」 등 두 편의 부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모두가 비조공 관계의 한 양상인 군사적 교섭 관계를 정묘호란이라는 구체적인 사건을 통해 확인한 성과이다. 문화적 교섭 관계를 다룬 제4부는 「실학(實學)의 의의(意義)에 대하여」와 「청대(淸代) 학술(學術)과 완당(阮堂)」 등 두 편의 논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는 특히 중국에서 고대로부터 사용되어 온 실학의 의의와 개념을 분석함으로써 우리 실학의 개념 정립에 크게 공헌, 학설사 측면에서 주목받는다. 이 책은 저자의 뒤이은 연구 성과와 더불어 한국의 동양사학계에 실증주의에 입각한 연구 방법을 제시했고, 특히 한중 관계사의 기본 성격과 체계화를 위한 새로운 이정표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공헌한 바가 크다.

참고문헌

「한중관계사연구해제」(김한규, 『신동아』1985년 1월호 별책부록)
집필자
권석봉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