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 ()

목차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백제의 좌평으로 천산전투에 참전한 관리. 장군.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좌평(佐平)
관련 사건
천산(泉山) 전투
목차
정의
삼국시대 백제의 좌평으로 천산전투에 참전한 관리. 장군.
내용

602년(무왕 3) 당시 신라가 서쪽 국경 지역에 소타(小陀)·외석(畏石)·천산(泉山)·옹잠(甕岑)의 4성(城)을 축조하여, 방어 거점을 확보한 뒤 백제를 침공해 왔다. 이 때 좌평(佐平)인 해수는 왕명을 받고 보기(步騎) 4만명을 거느리고 신라의 4성을 공격하였다.

그러나 신라장군 건품(乾品)과 무은(武殷)이 군대를 이끌고 대적함에 따라 사세가 불리하게 전개되어, 군대를 천산 서쪽의 큰 못 가운데로 후퇴시킨 다음 복병(伏兵)하고 기다렸다. 그러자 신라장군 무은이 승세를 타고 갑졸(甲卒) 1,000명을 거느리고 큰 못으로 쫓아왔다. 이에 복병을 일으켜 급히 공격하니 무은이 말에서 떨어졌다.

그러나 무은의 아들 귀산(貴山)과 소장(小將)인 추항(箒項)이 함께 분전하여 장렬히 전사함에 따라 신라군을 크게 분발시켰다. 이 전투에서 백제군은 패하였고, 그도 겨우 목숨을 건져 단기(單騎)로 돌아왔다. 그가 지휘하였던 이 전투는 옛 가야 지역에 대한 지배권 장악을 둘러싸고 전개된 것이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집필자
이도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