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동문유기 ()

목차
관련 정보
현금동문유기
현금동문유기
국악
문헌
1620년 이득윤이 당시까지 전해진 거문고 관련 기록을 집대성한 책.(. 거문고악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620년 이득윤이 당시까지 전해진 거문고 관련 기록을 집대성한 책.(. 거문고악보.
내용

1책. 필사본. 이 악보의 내용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된다. 즉, 첫째부분은 역대명현의 거문고에 관한 명(銘)·부(賦)·기(記)·시·서를 모아 엮은 것이고, 둘째부분은 ‘고금금보문견록(古今琴譜聞見錄)’의 제명 아래 안상(安瑺)·조성(趙晟)·박근(朴謹)·박수로(朴壽老)·허사종(許嗣宗)·이세준(李世俊)·무안수(武安守)·김종손(金從孫)·이세정(李世鼎)의 악보를 수록하였다.

그리고 셋째부분은 ‘고금금선수지문견록(古今琴善手指聞見錄)’이라 하여, 무안수와『악학궤범』을 비롯하여 「대엽」·「어아음(於兒音)」·「북전(北典)」·「평조대엽」·「대엽」·「평조북전」·「평조중엽」·「북전(北殿)」·「삭대엽」·「우조삭대엽」·「사조삭대엽(斜調數大葉)」·「조현음」,「낙시조 만대엽」·「평조북전」·「평조소엽(平調小葉)」·「평조 장대엽」·「조현곡(調絃曲)」등의 악곡을 수록하고 있다.

여기에 실린 악곡들은 모두 정간 없는 합자보로 기보되어 있다. 조선 중기 거문고 관련 기록을 집대성한 이 책은『양금신보』·『금보신증가령』·『백운암금보』 등과 함께 17세기 한국음악연구에 귀중한 음악사료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한국음악학자료총서』15(국립국악원, 1984)
「한국의 악보」(성경린, 『한국음악논고』, 동화출판공사, 1976)
「고악보해제」(장사훈, 『국악논고』, 서울대학교출판부, 1966)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