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산유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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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항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생존한 학자, 최동희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74년에 간행한 시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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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개항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생존한 학자, 최동희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7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불분권 1책. 연활자본. 1974년 아들 기성(基晟)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구회승(具會升)의 서문이, 권말에 기성의 발문이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시 24수, 잡저 1편, 서(序) 2편, 발(跋) 1편, 제문 26편, 서독(書牘) 9편, 축문 3편, 부록으로 만사 42수, 제문 7편, 묘갈명·발문 등이 수록되어 있다. 발문에 의하면, 저자의 시·부(賦)·경의변론(經義辨論) 등 저술이 많았으나 6·25사변으로 모두 불타버려 극히 일부만을 수록하였다고 한다.

시의 「회옥중성아(懷獄中晟兒)」는 독립운동을 하다가 일본경찰에 잡혀 감옥에 있는 아들을 생각하며 괴로운 심경을 읊은 것이고, 「유내금강정양사(留內金剛正陽寺)」는 산사의 그윽한 풍경과 독경소리 등을 잘 조화하여 묘사한 시이다.

「한중서회(閒中書懷)」에는 화조월석(花朝月夕)의 자연을 벗삼아 괴로운 세상사를 애써 잊고자 하는 심경이 표현되어 있다. 잡저의 「의등(疑謄)」은 인물성동이론(人物性同異論)을 둘러싼 호락논쟁(湖洛論爭)에 대하여 자기의 소신을 밝힌 글이다.

하늘[天]에 있어서는 이(理)라 하고 인(人)·물(物)에 있어서는 성(性)이라 말할 수 있으니, 인과 물은 이동(理同)이나 성부동(性不同)이라는 생각으로 호론을 지지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낙론의 견해도 그르다고는 할 수 없다 하고, 이러한 학설의 시비논쟁보다는 치심양성(治心養性)이 선결하여야 할 일임을 강조하여 공리공론을 배격하였다.

집필자
이민식(한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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