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가 ()

고전시가
작품
조선 초기에 원천석(元天錫)이 지은 시조.
정의
조선 초기에 원천석(元天錫)이 지은 시조.
구성 및 형식

1수로 진본(珍本) 『청구영언(靑丘永言)』에 수록되어 있다. 작자는 고려 말엽 정치의 어지러움을 보고 원주 치악산에 은거하였는데, 군적(軍籍)에 등록되므로 부득이 과거에 나아가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나, 다시 향리에 돌아가 이색(李穡) 등과 교유하면서 시국을 개탄하였고, 조선조 태종이 그에게 배운 일이 있어 불렀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내용 및 평가

원천석의 시조는 2수가 전하는데 그 중 1수가 회고를 읊은 것이다. “興亡(흥망)이 有數(유수)ᄒᆞ니 滿月臺(만월대)도 秋草(추초)ㅣ로다/五百年(오백년) 王業(왕업)이 牧笛(목적)에 부쳐시니/夕陽(석양)에 지나ᄂᆞᆫ 客(객)이 눈물 계워 ᄒᆞᄃᆞ라.” 이 작품은 길재(吉再)의 “오백년 도읍지를 ……”과 함께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고려의 도읍지를 돌아보며 피리소리라는 애상적인 가락을 통해 자신의 비감한 정감을 잘 표현하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태조실록(太祖實錄)』
『해동명신록(海東名臣錄)』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집필자
진동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