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로회 ()

목차
근대사
단체
1923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무정부주의운동단체.
목차
정의
1923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무정부주의운동단체.
내용

1921년 11월 동경(東京)에서 창립된 흑도회(黑濤會)가 1922년 10월 사실상 해체되었으며 박렬(朴烈)을 중심으로 한 흑우회[黑友會, 1922년 10월 풍뢰회(風雷會)로 결성]와 김약수(金若水)를 중심으로 한 북성회(北星會, 1922년 12월 26일경 결성)로 나뉘어졌다. 박렬이 일시 귀국하여 1923년 1월 이강하(李康夏) 등과 함께 조직하였는데, 그 뒤 박렬은 동경으로 돌아갔다.

중요간부는 권태룡(權泰龍)·정창섭(鄭昌燮)·이덕영(李德榮)·구태성(具泰成)·김창근(金昌根)·양희석(梁熙錫) 등이었으며, 서울 천도교 강당에서 강연회를 개최하고 무정부주의를 선전하였는데 경찰의 습격으로 중단되었고, 그 뒤 이강하는 대전감옥에서 옥사하였다. 국내에서 처음 조직된 아나키스트단체이다.

참고문헌

『한국아나키즘운동사 전편 -민족해방투쟁-』(무정부주의운동사편찬위원회, 1978)
『한국공산주의운동사』(김준엽·김창순, 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1969)
집필자
김창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