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산선 ()

교통
지명
울산광역시 울주군남창역과 온산역 사이에 부설된 단선철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울산광역시 울주군남창역과 온산역 사이에 부설된 단선철도.
개설

온산 비철금속공업단지의 인입선 역할을 하는 철도로 총연장은 12km이다.

형성 및 변천

1977년 3월에 착공하여 1979년 4월에 준공되었다. 온산 비철금속공업단지 내의 구리·납·아연 등의 금속공업제품과 화학·펄프공업제품 수송을 위하여 건설되어 공업발달에 크게 공헌하였다.

현황

남창역에서 동해남부선과 연결되며, 보통역으로 온산역이 있다. 여객열차는 운행하지 않는다. 화물수송량은 1990년대 중반 이후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8년의 화물수송량은 34만 7,466톤이다. 화물품목별로는 유류가 가장 많은 25만 4,288톤이며, 그 뒤를 이어 잡화 5만 3,582톤, 컨테이너 3만 4,872톤 등이 있다.

참고문헌

『철도통계연보』(한국철도공사, 2009)
『철도통계연보』(철도청, 1996)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