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유림 ()

유교
문헌
성리(性理)에 관한 문장을 발췌하여 유문별로 엮은 유서(類書). 백과사전 · 수진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성리(性理)에 관한 문장을 발췌하여 유문별로 엮은 유서(類書). 백과사전 · 수진본.
개설

경전의 정문(正文)과 주소(註疏) 가운데 성리에관한 비유적인 문장을 발췌하여 유문별로 분류·수록한 수진본 형태의 책이다.

서지적 사항

국립중앙도서관 소장본은 목활자본(木活字本) 3권 3책으로, 책 크기는 가로 11.4㎝, 세로 16.6㎝이고, 반곽(半郭) 크기는 가로 8.8㎝, 세로 13.9㎝에 사주쌍변(四周雙邊)으로 되어 있다. 배자는 10행 20자에 주쌍행이며, 어미는 내향일엽화문어미(內向一葉花紋魚尾)이다.

기관별로 소장된 판본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장서각과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에는 각각 2종이 소장되어 있다. 장서각 소장본은 목활자본 2권 1책과 필사본 1책(43장)이고,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 소장본은 포활자본(匏活字本) 1권 1책과 필사본 3권 1책이다.

이 외에도 규장각 소장본은 목활자본 1권 1책, 단국대학교 퇴계기념관도서관 소장본은 필사본 1책, 숙명여자대학교 도서관 소장본은 필사본 3권 1책, 경상대학교 도서관 소장본은 필사본 3권 1책이다.

내용

제1권의 본문 앞에는 범례와 목차가 있다. 범례를 참고하면, 이 책은 경전의 정문에서 성리와 관련된 비유적인 설명과 성리학자들의 주소 가운데 편자가 긴요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을 발췌하여 특정 어휘에 대입하고, 이를 다시 유문별로 구분하여 수록하였다. 주소는 주자의 설이 대부분이고, 간혹 잡서 중에서도 발췌하였다.

본문에 보이는 유문은 다음과 같다. 권1에는 천문류(天文類), 지리류(地理類), 인사류(人事類), 산류(山類), 수류(水類), 화류(火類)를, 권2에는 초목류(草木類), 금수류(禽獸類), 금옥류(金玉類), 신체류(身體類), 병약류(病藥類)를, 권3에는 의복류(衣服類), 음식류(飮食類), 기물류(器物類), 옥택류(屋宅類), 경종류(耕種類), 전진류(戰陣類) 등이 서술되어 있다.

‘천문류’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기(氣), 리(理), 성(性), 덕(德), 심(心), 인(仁), 신(信), 학(學), 경서(經書), 성현(聖賢)’ 등의 어휘를 표제어로 설정하여 광곽의 상단에 제시하고, 이 표제어와 관련된 경전의 문장 가운데 일(日)·월(月)·성(星)·신(辰) 등 천문과 관련된 소재를 통해 비유적으로 설명한 문장이나 주소를 열거하였다. 이하 모든 항목에 대해서도 동일한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책의 구성과 내용으로 볼 때 성리학 공부에 참고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보급에 유리하도록 목활자로 인출하고, 휴대에 편리하도록 크기가 작은 수진본으로 제작한 점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www.jsg.aks.ac.kr)
국립중앙도서관(www.nl.go.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