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 ()

심사
심사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정기화가 인간의 심성을 의인화하여 지은 천군계 우화 한문 소설.
이칭
이칭
천군본기(天君本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정기화가 인간의 심성을 의인화하여 지은 천군계 우화 한문 소설.
개설

저자는 조선 순조(純祖) 때의 학자 정기화이다. 자는 남중(南仲), 호는 헐오재(歇五齋), 본관은 초계(草溪)이며, 고려 현종 때에 십이공도(十二公徒)의 하나였던 홍문공도(弘文公徒)의 설립자 배걸(倍傑)의 26대손이다. 1827년(순조 27) 증광문과에 급제하여 사헌부와 사간원·홍문관 등 삼사의 청환직(淸宦職)을 역임하였으며, 세자시강원 필선(弼善)에 이르렀다.

『심사』는 우화소설(寓話小說)이면서도 ‘천군본기(天君本紀)’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야기가 천군 명원황제(明元皇帝) 원년으로부터 시작되어 30년에 끝나면서, 그 형식이 『사기』의 「본기」를 따랐기 때문이다.

편찬/발간 경위

저자의 사후에 아들 현석(顯奭)이 교정을 하고, 손자 헌시(憲時)가 1885년(고종 22) 덕원부사(德源府使)로 있을 당시 간행하였다.

서지적 사항

연활자본. 1책(39장). 책크기는 25.3×15.3㎝이고, 사본(寫本: 稿本)으로 간사년(刊寫年) 미상의 1책(40張, 22.9×15.6㎝)이 있다. 권두에 정기화의 자서(自序)가 있고, 권말에 정기화의 발문과 아들 현석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내용

인간의 성정(性情)을 의인화하여, 인간이 세상에 태어난 뒤부터 서른 살이 될 때까지의 심성의 변화 과정을 제왕가(帝王家)의 치란성쇠(治亂盛衰)에 비유하여 엮었다. 마음을 중심으로 인체의 각 기관을 의인화하여 왕국을 설정하고 거기에 치란을 서술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소설적 성격이 강하다. 이와 함께 기년식(紀年式) 사서(史書)의 체재를 충실하게 본뜬 것으로 사서(史書)로서의 성격도 있다.

저자는 심학이 인간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하면서, 이 글을 쓴 목적은 전인(前人)이 말하지 못한 것을 밝히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오직 심학의 연원을 밝혀 치심(治心)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의의와 평가

작품의 총론과 내용으로 보아 당시 영남 출신의 유학자로 성리학의 심성론에 깊이 경도하였으며 높은 경지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천군계(天君系) 소설의 하나로, 임제(林悌)의 『수성지(愁城誌)』, 정태제(鄭泰齊)의 『천군연의(天君衍義)』, 황중윤(黃中允)의 『천군기(天君紀)』, 임영(林泳)의 『의승기(義勝記)』, 유치구(柳致球)의 『천군실록(天君實錄)』과 같은 계열의 작품으로, 한국 성리학과 고소설사 연구에 중요한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심경경주해총편(心經註解叢編)』 (송희준편, 학민출판사, 1999)
『한국한문소설사』 (차용주, 아세아문화사, 1989)
『천군소설연구』 (김광순, 형설출판사, 1980)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