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 (Thema park)

인문지리
개념
특정한 주제를 정하여 놀이시설이나 이벤트 등을 기획함으로써 방문객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비일상적인 레저공간. 놀이공원.
이칭
이칭
놀이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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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특정한 주제를 정하여 놀이시설이나 이벤트 등을 기획함으로써 방문객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비일상적인 레저공간. 놀이공원.
개설

수많은 테마파크에 대한 개념정의가 제시한 주요 요소로는 ① 특정한 주제를 가질 것, ② 비일상적일 것, ③ 일정한 공간을 가질 것, ④ 시설 및 운영 모두가 해당 주제와 연속성을 가질 것, ⑤ 기본체계가 통일적이고 배타적일 것 등이다. 이는 단순한 형태의 공원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레저공간으로 변모한 것으로서 1955년 미국 캘리포니아의 디즈니랜드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연원 및 변천

테마파크로서 디즈니랜드의 등장은 당시 유원지 중심의 레저공간이 갖는 속성에 영화 및 공연기능 등을 통일적인 테마를 중심으로 연출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보다 다양한 체험과 만족감을 줄 수 있었다. 테마파크는 발전을 거듭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는데, 최근 테마파크는 단순한 오락기능에서 교육 및 문화적인 면을 추구하면서 테마가 다양해졌으며, 테마파크 시설과 내용도 첨단 현대과학의 집합체로서 선도적인 특정을 지니게 되었다. 또한 테마파크는 한편으로는 대형화의 추세로 나아가고 있지만 최근에 지역특성과 자원을 활용하는 지역특화 테마파크도 등장하고 있다. 테마파크는 그 경영기법이 고도화되고 있고, 관계하는 사업도 다각화시키고 있다. 특히 새로운 경향은 테마파크가 점점 휴양체재형의 확대와 가족중심화의 경향을 보인다는 점이다.

내용

테마파크는 계절변동성이 높고 기후에 좌우되는 1차 산업적인 특성과 일시에 대규모의 첨단과학기술이 접목된 시설과 유지비 및 자본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적 요소가 있는 2차 산업적인 특성, 고도의 서비스와 운영 노하우가 필요한 3차 산업적인 성격을 모두 1차, 2차, 3차 산업이 함께 공존하는 복합적인 종합관광산업이다.

테마파크는 수요시장의 입지특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주로 대도시권에 입지하며, 기후와 계절의 변화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로 구분되어 자연환경에도 민감한 산업이다. 또한 테마파크는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전시, 공연, 이벤트 등 빠른 시장 트렌드에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소프트웨어도 중요하기 때문에 감성사업이면서 서비스산업으로서 인적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 테마파크의 수익구조는 방문객의 규모와 소비지출 규모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고객을 파크에 오래 머무르게 하는 것이 또한 중요하다.

이러한 테마파크 사업을 통해 지역개발 효과, 기업과 지역의 이미지 향상효과, 지역주민의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수단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훌륭한 테마파크는 국가와 해당 지역 차원에서 중요한 관광명소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같이 관광소재가 상대적으로 취약하고 단순한 곳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현황

우리나라는 1970년대 한국 민속촌과 용인 자연농원 등이 처음 조성되면서 본격적으로 테마파크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 서울랜드, 롯데월드, 1990년대 엑스포와 우방타워랜드 개방 및 에버랜드의 확장으로 활성화시기를 맞게 되었다. 현재 세계 50대 테마파크에 우리나라는 에버랜드(9위), 롯데월드(15위), 서울랜드(47위) 등 3개의 테마파크가 포함되어 있어서 일본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류 열풍과 드라마․영화를 주제로 한 테마파크가 등장하고, 지역경제활성화를 목적으로 지역의 문화, 인물, 자연, 특산품을 활용한 단일주제의 테마파크 사업과 함께 정부와 광역자치단체에 의한 대규모 관광단지개발 및 레저기업도시 프로젝트 등 다양한 테마파크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그동안 우리나라의 테마파크는 개개인의 삶에 보다 유익하고 체험 중시적인 특화된 관광지를 선호하는 수요에 대응하여 다양한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다 많은 고객들을 만족시키면서 성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 이면에는 또한 많은 한계점이 노정되어 있다. 무엇보다도 테마파크가 대부분 수도권지역에 집중되어 불균등하고 분포하고 있으며, 1인당 매출액도 다른 나라에 비해 수익구조가 취약한 편이다. 또한 콘텐츠의 부재와 재투자의 제약으로 인해 발전잠재력이 낮고 국내 여러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복합리조트단지의 건설이 추진되는 등 중복투자에 대한 우려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테마파크의 이해』(김창수, 대왕사, 2007)
「테마파크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오영준, 『관광정보연구』 제20호, 2005)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테마파크 개발」(박노빈, 『국토』 제263호, 2003)
한국관광공사(http://www.visitkorea.or.kr/)
관련 미디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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