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중학교 ()

목차
관련 정보
삼일중학교
삼일중학교
단체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향동에 있는 사립중학교.
목차
정의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향동에 있는 사립중학교.
연원 및 변천

1903년 5월 7일 이하영, 임면수, 나중석 등 발기로 삼일학교가 창립되었다.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인간교육을 건학이념으로 하고 있다. 1946년 12월에 교명을 삼일중학교로 개칭하고 1962년 3월 교명을 수원동중학교로 변경하였다. 1968년 11월 교명을 삼일중학교로 다시 변경하였다.

현황

교훈은 ‘사랑과 봉사’이고 교화는 ‘개나리’, 교목은 ‘은행나무’, 교조는 ‘독수리’ 이다. 교육목표는 신앙교육을 통하여 기독교정신을 실천하는 온전한 그리스도인을 기르며, 올바른 가치관과 건전한 도덕성을 갖춘 민주시민을 기를 것이다. 또한 미래사회를 열어갈 지식과 지성 및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기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성가경연대회, 성구암송대회, 신앙강연회, 기독 학생수련회, 학급 경건회 및 주간예배를 실시하고 있다.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영어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국제화영어캠프, 영어어휘능력인증제, 방과 후 영어회화반 등을 운영 중이다.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수준별 방과 후 학습반과 스포츠 클럽 등을 운영하고 있다. 농구부와 축구부를 육성하고 있으며, 축구에서 2009년 제10회 오룡기 전국중등축구대회 3위, 축구부 전국 스토브리그전 우승, 수원컵 중학축구대회 우승 등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2010년 3월 현재 18학급에 학생 677명, 교직원 44명이다. 2010년 2월 제64회 졸업식을 하였고, 총 21,055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참고문헌

삼일중학교(http://sam-il.ms.kr/)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