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31호선 ( 31)

교통
지명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에서 함경남도 안변군 위의면에 이르는 일반 국도.
이칭
이칭
부산~신고산선, 부산신고산선, 31번 국도
정의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에서 함경남도 안변군 위의면에 이르는 일반 국도.
개설

부산∼신고산선이라고도 한다. 부산광역시 기장군을 기점으로 동해안 연안을 따라 울산, 포항까지 북상하다가 이후 구간은 태백산맥 서쪽 능선을 따라 경상북도 청송, 영양, 봉화, 강원도 태백, 영월, 평창, 홍천, 인제를 거쳐 양구군 동면까지 뻗어있는 도로이다. 원래 구간 종점은 강원도 고산군(경원선 철도역 인근)인데 양구군 동면 이후 구간은 군사분계선 및 북한 지역이라 자세한 정보를 구할 수 없다.

형성 및 변천

1978∼1979년여량교 건설을 시작으로 1995∼2000년청송 우회도로가, 2002년양양 우회도로(6.0㎞) 2차로와 포항∼학전 IC가 개통 되었다.

현황

총 연장 626.3㎞로 포장도로 610.1㎞(97.3%), 미포장도로 9.6㎞(1.5%) 그리고 미개통도로 6.6㎞(1.2%)로 구성되어 있다. 포장도로 구간 중 2차로는 531.8㎞, 4차선은 78.3㎞를 차지한다. 부산광역시 기장군에서 울산, 포항에 이르는 구간은 동해안 연안을 끼고 달리는 해안 드라이브 코스로 인근 지역 주민의 여가 및 위락 통행을 위해 자주 사용된다.

이후 포항에서 경북 내륙을 거처 강원도에 이르는 구간은 태백산맥, 소백산맥 등 험준한 산악지대를 관통하는 노선 특성상 폭이 좁고 기울기가 심하기 때문에 장거리 간선 통행보다는 지역간 중심지를 연결하는 단·중거리 교통에 주로 활용된다. 한반도 동부 지역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간선 교통축을 형성하나 산업 및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을 경유하기 때문에 남부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 차량 통행빈도가 높지는 않다.

주요 교차도로 및 노선을 공유하는 도로로는 익산포항고속도로(고속국도 제20호선), 영동고속도로(고속국도 제50호선), 동해고속도로(고속국도 제65호선) 등의 고속도로와 국도 제4호선, 제6∼7호선, 제14호선, 제19∼20호선, 제24호선, 제28호선, 제34∼36호선, 제38호선, 제42호선, 제44호선, 제46호선, 제56호선, 제59호선, 제88호선 등이 있다.

참고문헌

『도로현황조서』(국토해양부, 2009)
집필자
이정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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