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43호선 ( 43)

교통
지명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에서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고성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이칭
이칭
세종~고성선, 세종고성선, 43번 국도
정의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에서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고성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개설

세종~고성선이라고도 한다.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을 기점으로 천안시, 아산시를 지나 경기도 서남부, 서울특별시, 경기도 동북부 지역을 차례로 관통한 다음 강원특별자치도 김화읍까지 남북 대각선 방향으로 뻗어 있는 도로이다. 원 국도 구간의 종점은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고성읍이나 철원~고성 구간은 현재 북한 지역에 해당하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

형성 및 변천

1979∼1983년 수원∼발안 구간을 시작으로 1995∼1999년 갈말 우회도로가 완공되었다.

현황

총 연장은 241.6㎞로 포장도로 190.5㎞(78.8%), 미포장도로 1.9㎞(0.8%) 그리고 미개통도로가 49.2㎞(20.4%)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포장도로 구간 중 2차로는 13㎞, 4차로는 141.9㎞ 그리고 6차로는 35.5㎞를 차지한다. 경기도 화성시 이남 구간은 타 국도와 노선이 중복되는 곳이 많아 국도 제43호선만의 특성이 뚜렷하게 부각되지는 않는다. 경기도 화성시~수원시 구간은 서해안고속도로(고속국도 제15호선)과 평택화성고속도로(고속국도 제17호선) 사이에서 수원시 서남부 교통량을 분산 처리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수원시 중심부를 동북 방향으로 관통하고 용인, 광주, 하남까지 연결함으로써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량 분산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광주시에 소재한 경안 IC 부근부터는 중부고속도로(고속국도 제35호선)와 평행하게 달려 하남시 및 서울특별시 강동구 중심부와 연결된다. 국도 제43호선의 천호대교 이후 구간은 서울시를 우회하여 구리, 남양주, 의정부를 지난 후 포천을 거쳐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까지 뻗어있는데, 이는 국도 제47호선과 함께 수도권 북동부 지역의 간선 교통체계를 이룬다.

주요 교차도로 및 노선을 공유하는 도로로는 경부고속도로(고속국도 제1호선), 서해안고속도로(고속국도 제15호선), 논산천안고속도로(고속국도 제25호선), 중부고속도로(고속국도 제35호선), 평택제천고속도로(고속국도 제40호선), 영동고속도로(고속국도 제50호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고속국도 제100호선), 용인서울고속도로(고속국도 제171호선), 평택화성고속도로(고속국도 제17호선) 등의 고속도로와 국도 제1호선, 제3호선, 제5~6호선, 제21호선, 제23호선, 제34호선, 제37~39호선, 제42호선, 제45~47호선, 제56호선, 제82호선 등이 있다.

참고문헌

『도로현황조서』(국토해양부, 2009)
집필자
이정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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