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43호선 ( 43)

교통
지명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에서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고성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이칭
이칭
세종~고성선, 세종고성선, 43번 국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에서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고성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개설

세종고성선이라고도 한다.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을 기점으로 천안시, 아산시를 지나 경기도 서남부, 서울특별시, 경기도 동북부 지역을 차례로 관통한 다음 강원특별자치도 김화읍까지 남북 대각선 방향으로 뻗어 있는 도로이다. 원 국도 구간의 종점은 강원특별자치도 고성군 고성읍이나 철원고성 구간은 현재 북한 지역에 해당하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

형성 및 변천

1979∼1983년 수원∼발안 구간을 시작으로 1995∼1999년 갈말 우회도로가 완공되었다.

현황

총 연장은 241.6㎞로 포장도로 190.5㎞(78.8%), 미포장도로 1.9㎞(0.8%) 그리고 미개통도로가 49.2㎞(20.4%)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포장도로 구간 중 2차로는 13㎞, 4차로는 141.9㎞ 그리고 6차로는 35.5㎞를 차지한다. 경기도 화성시 이남 구간은 타 국도와 노선이 중복되는 곳이 많아 국도 제43호선만의 특성이 뚜렷하게 부각되지는 않는다. 경기도 화성시~수원시 구간은 서해안고속도로(고속국도 제15호선)과 평택화성고속도로(고속국도 제17호선) 사이에서 수원시 서남부 교통량을 분산 처리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수원시 중심부를 동북 방향으로 관통하고 용인, 광주, 하남까지 연결함으로써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량 분산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광주시에 소재한 경안 IC 부근부터는 중부고속도로(고속국도 제35호선)와 평행하게 달려 하남시 및 서울특별시 강동구 중심부와 연결된다. 국도 제43호선의 천호대교 이후 구간은 서울시를 우회하여 구리, 남양주, 의정부를 지난 후 포천을 거쳐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까지 뻗어있는데, 이는 국도 제47호선과 함께 수도권 북동부 지역의 간선 교통체계를 이룬다.

주요 교차도로 및 노선을 공유하는 도로로는 경부고속도로(고속국도 제1호선), 서해안고속도로(고속국도 제15호선), 논산천안고속도로(고속국도 제25호선), 중부고속도로(고속국도 제35호선), 평택제천고속도로(고속국도 제40호선), 영동고속도로(고속국도 제50호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고속국도 제100호선), 용인서울고속도로(고속국도 제171호선), 평택화성고속도로(고속국도 제17호선) 등의 고속도로와 국도 제1호선, 제3호선, 제56호선, 제21호선, 제23호선, 제34호선, 제3739호선, 제42호선, 제45~47호선, 제56호선, 제82호선 등이 있다.

참고문헌

『도로현황조서』(국토해양부, 200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