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 천태종의 지원으로 설립된 대학으로, 자아완성(自我完成), 신행일여(信行一如), 사회봉사를 교육목적으로 한다. 대한불교 천태종의 중창이념 아래, 참된 인간성, 전문적 지식, 창조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자신을 완성하고 국가와 세계의 발전에 공헌하게 함으로써 지혜와 자비가 차별 없이 모두에게 충만한 이상세계의 실현을 건학이념으로 설립되었다.
1997년 학교법인 금강불교학원 설립인가를 받은 후 대학건립을 시작하여 2002년 준공하여 2003년 불교문화학부, 통역학부, 사회과학부 등 3개 학부 100명을 정원으로 개교하였다. 같은 해 금강어학원을 개원하였고, 2004년에 금강대학교 산학협력단을 설치하였다. 2005년 학교법인명을 금강불교학원에서 금강대학교로 변경하였으며, 2007년 제1회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2010년 현재 불교/복지학부와 통상/행정학부의 2개 학부에 불교학전공, 사회복지학전공, 통상통역학전공, 행정학전공의 4개 전공을 두고 있다. 부속기관으로는 원각도서관, 산학협력단, 전산실, 기숙사, 보건소, 국제교류센터, 사이버교육센터, 교육방송국, 학보사, 대학출판부, 취업지원센터가 있으며, 그 밖의 부설기관으로 불교문화연구소, 통번역연구소, 사회복지연구소, 학생생활연구소와 금강어학원이 있다.
2004년 중국 상해사범대학과 우호교류협정을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하여, 중국 북경대학과 교류결연 체결, 2005년 미국의 미시시피 대학, 웨스트대학, 중국의 요녕대학, 길림사범대학, 북경외국어대학, 일본의 간다외어대학, 대정대학, 캐나다의 UBC대학(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등 세계 여러 나라의 21개 대학과 국제적 학술교류 및 자매결연을 체결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어학연수 및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우수졸업자에 대한 해외대학원 학비지원, 커뮤니케이션 파트너십 프로그램, 외국어 인텐시브 코스 등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입생 장학금, 금강인재 장학금, 금강우수졸업진학 장학금, 외부 장학금 등으로 구성된 장학금 제도를 통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보건소, 체육시설, 여가시설 등의 각종 편의시설과 더불어 4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현대식 시설의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매년 5월 ‘금강 봄빛제’라는 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10월에는 체육대회가 학교행사로 치러진다. 학생동아리로는 금불회, 불교학생회, PHOENIX(연극), BLAST(댄스), Na.i(음악) 등의 동아리가 활동 중이다.
소수정예교육이라는 교육방침 아래 우수한 신입생을 선발하여 신입생 전원에게 등록금 등 장학 혜택을 부여하고,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비 지출, 외국인과 함께 생활하는 국제화된 캠퍼스 조성, 차별화된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환학생 및 어학연수 지원 등 최고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