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대교 ()

목차
관련 정보
서해대교
서해대교
교통
지명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내기리와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복운리를 연결하는 다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내기리와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복운리를 연결하는 다리.
개설

서해안고속도로(고속국도 제15호선)상에 건설된 다리로 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시를 해상으로 직접 연결한다. 교량 총 연장이 7,310m에 달해 서해안고속도로상에 건설된 827개의 다리 중 가장 길다. 이 다리의 개통으로 충청남도 서북부 및 호남지역과 수도권지역 간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서해안 공업단지 물동량 및 농수산품의 원활한 수송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형성 및 변천

서해권 교통망과 물류기반 확충을 위하여 1993년 11월에 착공하여 2000년 11월에 개통되었다. 총사업비 6,777억원이 투입되었고, 연인원 220만 명과 장비 45만 대, 철근 12만 톤, 시멘트 32만 톤 등이 동원되었다. 풍속 65m/sec의 강풍과 리히터 규모 6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해수로 인한 부식에 대비하여 내염 시멘트 및 에폭시 코팅 철근을 사용하였고 각종 첨단 계측기를 설치하여 과학적인 시공 및 유지관리를 하였다. 교량 형식은 주탑을 중심으로 세워지는 사장교와 미리 만들어진 콘크리트 상판을 차례로 얹어 잇는 연속 콘크리트 상자형교(PSM교) 그리고 장경간 콘크리트 상자형교(FCM교) 등 3개의 건설공법이 혼합되어 있다.

현황

총 길이는 7,310m로 왕복 6차선 규모에 도로 폭은 31.4m이다. 이 중 사장교 구간은 990m, PSM교 구간은 5,820m 그리고 FCM교 구간은 500m이다. 이 중 사장교 구간은 교량 밑으로 5만 톤급 화물선이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도록 182m 높이의 2개의 주탑을 세우고 주탑 간 거리를 470m로 건설되었으며, 주탑의 외형은 충청남도 아산시에 소재한 읍내동 당간지주(보물, 1971년 지정)를 본 떠서 설계하였다. 교량 중 가장 긴 부분을 차지하는 PSM교는 길이 5,820m에 경간 길이는 각각 60m로 설계되어 있다.

서해대교는 과거 상습적인 교통정체 구간이던 삽교방조제(국도 34호)와 아산만방조제(국도 39호)의 교통량을 분산하는 것은 물론, 경부고속도로, 국도 1호선의 교통체증 해소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교량 서단은 송악 나들목, 북동쪽은 서평택 나들목이 위치해 있으며 다리 중간 지점에 위치한 행담도(휴게소)에는 해양생태공원과 호텔, 휴양시설, 체육시설 등이 들어서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이들이 즐겨찾는 명소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국토해양부, 2009)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