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

제도
장애인의 교육을 위해 일반학교와 분리된 형태로 설립된 학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장애인의 교육을 위해 일반학교와 분리된 형태로 설립된 학교.
개설

특수학교는 특수교육기관의 하나로서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전공과 포함)의 과정을 교육하는 국립, 공립 및 사립학교이다. 우리나라 「초·중등교육법」 제2조(학교의 종류)에 의하면, 초·중·고등학교와 특수학교 그리고 각각의 공민학교 등으로 각종 학교를 구분한다. 특수학교는 이러한 학교 종류 중의 하나이다. 「교육기본법」 제18조(특수교육)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신체적·정신적, 지적장애 등으로 특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 자를 위한 학교를 설립, 경영하도록 하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에서 특수교육기관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전공과 포함)의 과정을 교육하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을 말하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에는 특수교육대상자로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를 열거하고 있다.

연원 및 변천

우리나라 특수학교는 19세기 말 이후로 선교사들에 의해 전개된 교육 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되었다. 광복 후 최초로 1946년 4월에 설립된 사립 특수학교로는 대구에 소재한 대구맹아학원으로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대구 영화학교와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대구 광명학교의 전신이다. 초창기의 특수학교들은 장애인 보호시설에 병설된 교육기관의 성격인 것이 많았다.

특수학교는 초창기부터 사립교육기관으로서 대부분 설립되기 시작하여 2010년까지 총 150개교 중 국립 5개교, 공립 55개교, 사립이 90개교로써 사립 의존도가 높다. 특수학교는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전상과 더불어 그 수가 증가되어 1962년에 10개교, 1972년에 38개교, 1982년에 65개교, 1990년에 102개교, 2000년에 129개교, 2010년에 150개교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나 장애인 서비스 전반에서 사회통합 강조 추세와 통합교육의 지속적 강조의 영향으로 앞으로 분리교육 환경인 특수학교 수의 증가는 둔화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성립 및 전개 시기에 보여주었던 특수학교 중심의 특수교육 발전 추진력은 약화될 전망이며 기존의 특수학교들에 대해 분리교육 환경의 한계를 극복하는 새로운 변화 요청이 가중될 것이다.

현황

2010년 전국의 특수학교는 총 150개교이다. 특수학교는 장애영역 별로 구분되어있으며 국립, 공립 및 사립으로 구분될 수도 있다. 특수학교는 5가지 장애유형, 즉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장애로 구분되어있다.

이 중 정신지체 특수학교가 94개교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청각장애 및 지체장애 학교가 각각 18개교이며, 시각장애 학교가 12개교, 정서장애 학교가 8개교이다. 최근에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학생의 수가 증가됨에 따라 특수학교 학생의 장애 정도는 중도 및 중복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의의와 평가

특수학교는 우리나라에서 장애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교육을 처음으로 선구적으로 시작한 학교 환경이란 점에서 의의가 있다. 즉 일반학교에 특수학급이 널리 설치되기 이전에는 장애학생에게 학교교육을 제공하는 유일한 교육 기관으로서 장애학생의 교육권 실현에 지대한 기여를 하였다.

대학교들에 특수교육과가 설립되기 시작하는 1970대 이전부터, 즉 특수교육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인지가 전무하던 시절부터 현재까지 특수교육 전문성을 알리는 장애인 전문 교육기관의 역할을 담당해왔다고도 할 수 있다. 특히 장애가 심하거나 중복인 경우, 시각장애나 청각장애 학생의 경우는 특수학교가 현재까지도 주요한 학교교육 환경으로써 이러한 학생들의 학교교육 제공에 대한 공로가 인정된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특수교육 관련 법률, 행정 지침, 정책, 교원 양성 및 선발, 교육과정이 모두 특수학교 중심으로 진전되어 왔기에 특수학교는 현재 특수교육의 정책 및 학교 현장의 교육 실제 발전에 혁혁한 공헌을 하였다.

그러나 분리교육 환경으로서 우리나라 특수학교는 통합교육이 장애학생 교육의 ‘시대 정신’이 되고 있는 전 세계의 특수교육 흐름 속에서 새로운 개혁을 모색하여야 할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통합교육의 지속적 강조로 이미 특수학교에서 교육받고 있는 장애학생 총 수에 비해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및 일반학급에서 교육받고 있는 장애학생 총 수가 휠씬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특수교육 연차보고서』(교육과학기술부, 2009)
『특수교육용어사전』(국립특수교육원, 2009)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관계 재정립』(박승희, 교육과학사, 200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