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통신대학교 ()

한국정보통신대학교 대전캠퍼스
한국정보통신대학교 대전캠퍼스
단체
대전광역시 유성구 문지동에 위치한 한국과학기술원(KAIST)내 KAIST-ICC(KAIST IT Convergence Campus)의 전신인 사립대학교.
이칭
이칭
ICU
정의
대전광역시 유성구 문지동에 위치한 한국과학기술원(KAIST)내 KAIST-ICC(KAIST IT Convergence Campus)의 전신인 사립대학교.
개설

정보통신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KT 등 국내 IT업체들이 공동으로 설립한 사립대학교였다. 21세기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정보통신분야의 발전을 주도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고급지도인력의 양성, 즉 복합기술력과 경영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함을 설립목적으로 하였으며, 정보통신 및 관련 분야에 대한 실천적인 교육과 연구활동을 통하여 정보통신 산업현장에 요구되는 실용기술 개발능력 및 응용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력을 계발함을 교육목표로 삼았다.

연원 및 변천

1997년 학교법인 한국정보통신학원의 설립인가를 받아 1998년 개교한 ‘한국정보통신대학원대학교’는 2002년 공학부(School of Engineering)과 IT경영학부(School of IT Business)의 2개 학사과정을 설치하여 한국정보통신대학교(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University: ICU)로 교명을 바꾸어 개교하였다.

2004년감사원은 정보통신부에 대한 감사에서 국가기관 및 공공단체는 사립학교를 설립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보통신부가 규정을 어기고 국내 IT업체들과 함께 사립학교 형태의 ICU를 설립하여 국가기금인 ‘정보화근로사업 및 정보화촉진기금’의 일부를 운영비로 지원하는 것은 불법행위라고 지적하였다.

이에 따라 국회는 2007년도 예산안에서는 KAIST와의 통합을 전제로 ICU에 대한 예산지원을 승인하였으나, 기획예산처는 2008년도 예산안에서는 ICU에 대한 국비지원을 전액 삭감하였다.

국회와 정부차원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과학기술원과의 통합방안이 거론되었고, 양대학 구성원들의 통합 논의 끝에 2008년 5월 통합에 관한 양해각서(MOU)가 교환되었고, 2009년 1월 한국과학기술원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여 3월 ICU는 KAIST와 합병하여 KAIST-ICC(IT Convergence Campus, KAIST 문지캠퍼스)로 바뀌었다.

의의와 평가

ICU는 정보통신분야에 잠재적 재능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여 첨단산업분야의 현재와 미래를 이끌어갈 고급인력으로 육성한다는 취지로, 수요자 중심, 학습자 중심의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독특한 대학교육의 전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특성은 현재의 KAIST-ICC로도 이어져, 개인별 학위과정 기획제도, 인턴십 연구과정 제도, 학제간 전공 제도, 주문형 교과과정 제도, 1년 3학기 제도 등의 획기적인 교육체제로 구현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대학연감 2009』(한국대학연감편찬위원회, 2008)
『중도일보』(2007.10.10)
『파이낸셜뉴스』(2007.10.05)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