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도곤 ()

과학기술
물품
조선 후기 월도 형태의 무기로서 무예 24반 무예의 하나.
이칭
이칭
미첨도, 협도
정의
조선 후기 월도 형태의 무기로서 무예 24반 무예의 하나.
개설

눈썹 모양이어서 미첨도(眉尖刀)라 불렸고, 영조시대까지 협도곤으로 불리다가 정조시대에 협도라는 이름으로 정착되었다. 적의 진을 부수는데 효과적이어서 파도(破刀)라 불렸다. 무예24기 중 가장 무거운 병기이다.

연원 및 변천

협도곤은 곤봉에 10cm정도의 작은 날을 댄 무기로 실제 전장에서 사용되진 않았다. 때문에 날이 짧은 협도곤보다 날이 길고 더 무거운 협도로써 운용한 것이다. 정조 때 기예의 명칭을 재정할 때 협도곤을 협도라 정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협도는 임진왜란 이후 단병무예를 강화하기 위해 도입되어 조선군의 주요 무기로 활용되었다. 1749년(영조 25)에 협도는 편곤(鞭棍)ㆍ죽장창(竹長槍)ㆍ기창(旗槍)ㆍ예도(銳刀)ㆍ왜검(倭劍)ㆍ교전(交戰)ㆍ제독검(提督劍)ㆍ본국검(本國劍)ㆍ쌍검(雙劍)ㆍ월도(月刀)ㆍ권법(拳法) 등의 무예와 함께 무예 18기로 정립되었다. 이후 1790년(정조 14)에 만들어진『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에는 기존의 무예 18기에 마상월도(馬上月刀)ㆍ마상편곤(馬上鞭棍)ㆍ마상곤봉(馬上棍棒)ㆍ격구(擊毬)ㆍ마상재(馬上才)ㆍ마상쌍검(馬上雙劍) 등 6기를 추가하여 무예 24반으로 완성되었다.

구조 및 형태

협도는 월도와 같이 칼등이 굽은 무기로서 자루의 길이가 7척, 날의 길이가 3척, 무게가 4근이다. 끝이 조금 뒤로 젖혀져서 장검(長劍)처럼 눈썹 모양같이 되고 칼등에 상모를 달고 둥근 칼코등이가 있다. 또 자루에 붉은 칠을 하고 물미를 맞추었다.

사용 방법 및 특징

협도는 적의 진을 무너뜨리는 데 활용되었기 때문에 전장에선 팽배수와 함께 일선에 서서 전투를 치뤘다. 그리고 진을 쳤을 때 실수로 아군을 공격하는 것을 막기 위해 베기보다는 찌르기 위주로 기술이 생겨났다.

참고문헌

『조선왕조실록』
『국조오례의서례』
『조선의 무기와 갑옷』(민승기, 가람, 2004)
『우리나라의 전통무기』(박재광 외, 전쟁기념관, 2004)
『나라를 지켜낸 우리 무기와 무예』(국사편찬위원회 편, 경인문화사, 2010)
집필자
박재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