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년 3월 19일 학교법인 정양학원으로 설립인가 된 정신지체 특수학교로, 1984년 11월 함평영화학교 설립이 인가되었고, 이듬해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인가되어 1985년 3월 19일 개교하였다.
1994년 고등학교, 1997년 재택순회학급, 1999년 유치원이 각각 인가되어, 유치부부터 재택수업과 고등부에 이르기까지 특수교육 전반을 학습 할 수 있게 되었다.
교목은 은행나무, 교화는 동백꽃이다. 교과지도는 물론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등 특별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고등부를 위한 직업교육으로는 직업을 갖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목공예에 대한 이론과 실습 등 직업 생활의 자립에 필요한 품성과 목각의 기초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목공예부, 미적 감각과 수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금속공예부, 흙을 다루는 과정에서 자기표현과 수지 능력을 기르고, 작품을 제작하면서 흙의 성질을 익히는 도예부, 돗바늘 사용하기와 십자수 놓기, 재봉틀 사용을 통해 바느질에 대한 손과 눈의 협응을 신장시키는 수예부, 농어촌 지역의 특성을 살려 환경 친화적 작물의 재배와 저장, 유통 등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는 농업부 등이 있다.
한편 꽃 가꾸기와 동물사육장 관찰하기, 사물놀이와 민요를 배울 수 있는 국악배움터, 1인당 1화분 가꾸기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함평읍 기산초등학교와 협동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봄철 운동회와 갯벌 생태체험 학습 등을 실시하여 일반아동과 특수아동이 서로를 이해하고 도와가며 협동정신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또한 특생사업으로 추진되는 독서교육은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도록 독서계획을 수립하여 총체적인 어휘력 증진과 학습능력 신장은 물론 창의력 증진과 자기주도적 생활을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