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정구역은 동쪽으로 평양직할시 삼석구역, 남쪽과 서쪽으로 평양직할시 룡성구역, 북쪽으로 평안남도 평성시와 접해 있다. 면적은 22㎢이고, 인구는 4만 7,569명(2008년)이다.
은정구역(恩情區域)은 1995년에 평안남도 평성시(平城市)의 덕산동(㯖山洞)·배산동(裴山洞)·송령동(松嶺洞)·지경동(地境洞)의 각 일부를 병합한 구역이 신설돼, 평양시에 편제되면서 형성된 지명이다. 은정은 이곳에 위치한 과학연구기관에 근무하는 과학자들에게 북한 지도자들이 베푼 사랑과 은정을 길이 전하기 위해 명명된 사회주의식 지명이라고 한다.
구역의 동부와 서부는 높은 산지를 이루는데, 평성시와의 경계에 있는 뾰족산을 비롯하여 동부에는 관대산(冠帶山)·사계봉(四界峯)·중덕산(中㯖山)·청룡산(靑龍山) 등이, 서부에는 섶나무산·굴등산·가장산·수리봉산 등이 남북으로 뻗어 있다. 하천은 대동강의 지류인 사천(蛇川)이 이 구역을 남쪽에서 북쪽으로 관통해 흐르며, 주변에 약간의 평야지대를 형성한다.
조선시대에는 평양부(平壤府) 지안부(智安部)의 룡악방(龍岳坊)과 평안도 순천군(順川郡)에 속하였다. 1896년에 평양부 룡악면(龍岳面)과 순천군 룡곡면(龍谷面)이 되었다가 1914년에 평안남도 대동군 룡악면과 순천군 인곡면(麟谷面)이 되었다. 룡악면의 하리(下里) 지역은 1952년에 대동군 룡악면의 상리와 동북리 일부를 병합하여 순천군 하리가 되었고, 1959년에 평양시에 편입되면서 룡성구역 하리로 개편되었다.
1965년에 평성구에 이관되었고, 1967년에 배산동(裴山洞)으로 개칭되었다. 1995년에 평안남도 평성시의 덕산동·배산동 전체와 송평동·지경동 각 일부를 병합하여 평양시 은정구역이 신설되었다. 2002년 기준으로 행정구역은 4동(과학1·2동, 광명동, 배산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역의 소재지는 과학1동이다.
구역에는 과학원·리과대학·기계공학연구소·로동안전공학연구소·수학연구소·자동화연구소·지질학연구소 등 많은 과학 관련 연구기관이 들어서 있다. 산업시설로는 대흥은정목재가공공장이 있다. 교통은 간선도로로 평양∼만포간 1급도로가 중심을 통과하고 은정∼삼석간·은정∼평성간 2급도로가 있으며, 연못동∼과학1동간 시내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철도는 평라선이 남북으로 통과하는데 배산점역이 설치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