섣달그믐

현대문학
문헌
청사에서 이재무의 시 「재식이」 · 「포장집에서」 · 「김씨 아저씨」등을 수록하여 1987년에 간행한 시집.
정의
청사에서 이재무의 시 「재식이」 · 「포장집에서」 · 「김씨 아저씨」등을 수록하여 1987년에 간행한 시집.
개설

A5판형. 150면. 도서출판 청사에서 1987년 12월에 발행하였다.

편찬/발간 경위

2003년 3월 ‘천년의 시작’에서 재출간하였다.

서지적 사항

‘청사’에서 간행된 시집은 목차, 시 본문, 박영근의 발문(「이재무 시를 위한 에세이」), 시인의 후기로 구성되어 있다. ‘천년의 시작’에서 재출간된 시집은 맨 앞에 ‘재출간에 부쳐’라는 시인의 서문, 차례, 시 본문, 유성호의 해설(「동일성의 기억이 타자를 향하기까지」), 시인의 후기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

이 시집에 실린 작품은 모두 75편인데 1부∼4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시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시들은 시인의 ‘가족사’와 관련된 시들이다. 박영근은 발문에서 “이재무의 시를 이루고 있는 가장 큰 뼈대는 그의 가족사”라고 언급하고 있다.

그의 시에는 농촌의 가난한 집안의 내력들이 자주 등장한다. 예를 들면 3부에 실린 「재식이」에서 “아비의 평생과 죽은 엄니의 생애가/고스란히 거름으로 뿌려져 있는/다섯 마지기 가쟁이 논이 팔린 지/닷새째 되는 날/품앗이에서 돌아온 둘째 동생 재식이는/한동안 잊었던 울음 쏟고 말았다”와 같이 표현되는 어머니의 죽음, 아버지와 동생들의 고달픈 노동과 같은 것들이다.

이 시집의 또 한 축을 이루는 것은 도시 빈민들의 모습이다. “아비가 영문도 모르는 이유로/실직을 당하여 술주정뱅이 알콜중독자”가 되자 “허름한 뒷골목 포장집에서/술 취한 행인 부르며/호떡을 파는” 아이의 모습을 그린 「포장집에서」, “이루지 못한 집장만의 꿈”에 “주택 복권 한 넉 장 사고” “어쩌다 만나는 껌 파는 할머니”에게 “죄스런 맘으로 은전 한 잎 드리”는 동네 아저씨의 모습을 그린 「김씨 아저씨」 등이 그런 작품들이다.

의의와 평가

이 시집은 자신의 가족사를 배경으로 농촌의 궁핍한 현실을 섬세하면서도 서정적인 시선으로 형상화했다고 평가된다. 또한 1980년대 농민시 분야를 확장시키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현대시사』(오세영 외, 민음사, 2007)
『한국 민중시 문학사』(맹문재, 박이정, 2001)
집필자
이태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