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수 ()

현대문학
인물
해방 이후 『삶의 노래』를 저술한 시인.
이칭
이칭
효공(曉空)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4년 9월 15일
사망 연도
1973년 3월 8일
출생지
경상북도 대구
정의
해방 이후 『삶의 노래』를 저술한 시인.
개설

1924년 경북 대구에서 출생. 1958년경부터 『자유문학』지 등에 작품을 발표하며 활동하였으며, 시집으로 『삶의 노래』 등이 있다.

생애 및 활동사항

박지수는 1924년 9월 15일 경상북도 대구에서 출생했다. 아호는 효공(曉空). 일본 경도문리학원(京都文理學院)에서 수학했다. 1958년 무렵 『자유문학』지에 「장(場)」, 「맥령(麥嶺)」, 「존엄(尊嚴)의 기(旗)」 등의 시를 발표했으며, 한때 혁신계 정당에 관여하기도 하였다. 5ㆍ16 이후 윤길중(尹吉重) 등과 신민당(新民黨)에 입당하였으나 신체적인 결함(난청)과 내성적인 성격으로 정계에서는 빛을 보지 못했다고 한다.

현실인식이 강한 저항적 경향의 시 「변두리에서」, 「바보처럼」, 「해토(解土) 머리에서」 등을 발표하였다. 1959년 상구문화사에서 시집 『삶의 노래』를 간행하였는데, 시인은 이 시집의 후기에서 “6ㆍ25 동란과 더불어 발표하기 시작한 시편들 중에서 33편을 추린”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1973년 3월 8일 타계했다.

1975년 유시집(遺詩集)으로 『조어단장(祖語斷章)』이 청자각에서 간행되었다. 이 시집의 끝에는 ‘미망인 금명숙(琴明淑)’ 씨의 후기가 실려 있다.

참고문헌

『조어단장』(박지수, 청자각, 1975)
『삶의 노래』(박지수, 상구문화사, 1959)
집필자
이태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