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엽 ()

금성
금성
현대문학
인물
일제강점기 『님께서 부르시니』를 저술한 시인.
이칭
이칭
유춘섭(柳春燮), 화봉(華峰)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2년 10월 13일
사망 연도
1975년
출생지
전라북도 전주
정의
일제강점기 『님께서 부르시니』를 저술한 시인.
개설

1902년 전북 전주에서 출생. 1923년 『금성』 동인으로 참가하여 양주동, 손진태, 백기만 등과 활동하였고, 『금성』 창간호에 시 「낙엽」을 발표하였으며, 시집으로 『님께서 나를 부르시니』 등이 있다.

생애와 활동사항

유엽은 1902년 10월 13일 전라북도 전주에서 출생했다. 호는 화봉(華峰), 일명 유춘섭(柳春燮). 전주 신흥학교를 졸업한 후 일본 와세다대학 부속 고등학원에서 2년간 수학했다. 1923년 『금성』 동인으로 참가해 양주동, 손진태, 백기만 등과 함께 활동했다. 1923년 11월에 발간된 『금성』창간호에 시 「낙엽」을 발표하였으며, 1924년 1월에 발간된 『금성』 2호에 「소녀의 죽음」을 발표하여 근대서사시로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이 작품은 김동환의 「국경의 밤」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31년 시집 『님께서 부르시니』를 발간했고, 1953년에 소설집 『꿈은 아니언만』, 1962년 수필집 『화봉섬어(華峰譫語)』를 등을 발간했다.

한때 『서울신문』 논설위원을 지냈으나, 해방 후에는 별다른 작품 활동을 보이지 않았다. 6ㆍ25 이후에는 불가에 귀의하여, 경기도 고양군 신도면 쌍수암의 주지를 지냈으며, 1975년 타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의와 평가

유엽은 신문학 초창기에 동인지 『금성』 등의 활동을 통해 선구적 역할을 하였으며, 특히 그가 발표한 「소녀의 죽음」은 “우리 근대시 사상 최초의 서서시”로 평가 받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근대시사(상)』(김용직, 학연사, 1994)
『화봉섬어』(유엽, 국제신보사, 196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태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