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 ()

고대사
인물
신라의 제13대 왕, 미추이사금의 4대조이자 당대에 김씨 왕실의 시조로 알려졌던 세한의 아들로, 『삼국사기』에 기록된 왕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경주
정의
신라의 제13대 왕, 미추이사금의 4대조이자 당대에 김씨 왕실의 시조로 알려졌던 세한의 아들로, 『삼국사기』에 기록된 왕족.
개설

성은 김씨. 신라 당대에 김씨 왕실의 탄강시조(誕降始祖)로 알려진 세한(勢漢)의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삼국사기(三國史記)』신라본기(新羅本紀)에는 최초의 김씨 왕인 미추왕(味鄒王) 즉위년 기사에 그의 조상 계보(系譜)를 소개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탈해왕(脫解王)대 계림(鷄林)에서 발견한 금궤(金櫃)에서 나온 알지(閼智)가 세한(勢漢)을 낳았고, 세한이 아도(阿道)를 낳았다고 한다. 그리고 아도가 수류(首留)를 낳고 수류는 욱보(郁甫)를 낳고 욱포는 구도(仇道)를 낳고 구도가 미추(味鄒)를 낳았다. 그러므로 이러한 계보에 의하면 아도의 4세손이 바로 미추왕이다.

고려시대에 편찬된『삼국사기』나『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김씨 왕실의 시조를 탄강자(誕降者) 알지라고 했다. 반면 신라 당대 건립된 금석문인「문무왕릉비(文武王陵碑)」,「김인문묘비(金仁問墓碑)」,「흥덕왕릉비편(興德王陵碑片)」,「광조사진철대사보월승공탑비(廣照寺眞澈大師寶月乘空塔碑)」,「비로암진공대사보법탑비(毘盧庵眞空大師寶法塔碑)」등에는 성한(星漢, 聖韓)을 시조나 태조로 기록하고 특히「문무왕릉비」에는 성한이 탄강(誕降)했었다고 기록했다.

이로 본다면, 신라 당대인들은 김씨 왕실의 시조를 알지가 아닌 성한(세한)으로 인식했고, 이러한 세한의 적통(嫡統)을 이은 인물로 아도가 전승되어『삼국사기』에 기록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신라 김씨 왕실의 소호김천씨 출자 관념의 표방과 변화」(이문기,『역사교육논집』23·24, 1999)
「신라 건국신화의 신성족 관념」(김두진,『한국학논총』11,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89)
「문무왕릉비에 보이는 신라인의 조상인식」(김창호,『한국사연구』53, 1986)
「신라 태조 성한의 문제와 흥덕왕릉비의 발견」(이기동,『대구사학』15·16, 1978)
집필자
김병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