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연택 ()

현대음악
인물
해방 이후 국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 등을 역임한 음악인. 지휘자, 작곡가, 음악교육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8년 12월 28일
사망 연도
2001년 5월 17일
본관
남양(南陽)
출생지
황해도 은율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해방 이후 국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 등을 역임한 음악인. 지휘자, 작곡가, 음악교육자.
개설

황해도 은율 태생으로 유럽에서 지휘를 공부한 1세대 지휘자이다. 국립교향악단 상임 지휘자를 지내면서 바그너의 오페라를 국내 초연하고, 국내 창작곡 연주에 힘썼다.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교수로 후학을 양성하였고 1985년 최초의 민간 교향악단인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를 창단하였다.

생애

1928년 12월 28일 황해도 은율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오스트리아로 유학, 빈 아카데미에서 지휘를 공부하였다. 대학 재학 때부터 한국가톨릭합창단을 지휘하였고 귀국 후 1972년부터 1981년까지 국립교향악단 상임 지휘자로 활동하며 바그너의 오페라 「방황하는 네덜란드 사람」, 「탄호이저」와 자신이 작곡한 오페라 「시집가는 날」, 「논개」 등을 국내 초연, 지휘하였다.

1975년부터 1983년까지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학장을 지내며 후진을 양성하였다. 1981년 국립교향악단이 KBS로 이관 되면서 상임 지휘자를 사퇴하고 단원 45명으로 국내 최초의 민간 오케스트라인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를 창단해 음악감독, 상임 지휘자로 한국 민간 오케스트라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상훈과 추모

1990년 옥관문화훈장, 1998년 제47회 서울시 문화상, 1999년 제16회 금호음악상

2001년 은관문화훈장 등을 수상했다.

참고문헌

『한겨레음악대사전』 (송방송, 보고사, 2012)
『한국현대음악인사전』 (송방송, 보고사, 2011)
『한국작곡가사전I』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1995)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