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뻐드래장단 (발뻐드래)

국악
개념
경기도 지역의 굿음악에서 쓰이는 12/8박자의 장단.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경기도 지역의 굿음악에서 쓰이는 12/8박자의 장단.
개설

경기도 굿에서 무가를 반주하는 장단의 하나.

연원 및 변천

경기도 굿음악이 매우 오래 되었으므로 발뻐드래장단도 오래 된 것으로 여겨진다.

내용

경기도 굿에서 무가를 반주하는 장단의 하나이다. 발뻐드래는 ‘발을 뻗는다’는 의미이다. 발뻐드래장단은 매우 빠른 3소박 4박 (12/8박자) 장단으로서 휘모리장단에 맞는다. 보통 무당이 굿을 시작할 때 신을 굿판에 청하는 청배무가를 부른다. 청배무가는 처음에 2소박 6박 (6/4박자) 장단인 도살풀이장단(또는 섭채장단이라고도 함)으로 시작하여 음악이 점점 빨라지면 조금 빠른 모리장단으로 부르고 계속 음악이 빨라지면서 매우 빠른 발뻐드래장단으로 부른다.

현황

경기도 굿에서 청배무가를 부를 때 연주하는 장단이기 때문에 쉽게 들을 수 있다.

의의와 평가

경기도 굿음악에서만 쓰는 고유한 장단이름을 갖는다.

참고문헌

『한국음악의 뿌리, 팔도 굿음악』 (이용식,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9)
『한국의 장단』 (김청만ㆍ김광섭, 민속원, 2002)
『한국의 무속장단』 (임수정, 민속원, 199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