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최치원 석각명 ( )

목차
관련 정보
경남 하동 전 최치원필 세이암 석각
경남 하동 전 최치원필 세이암 석각
고대사
유물
경상도에 전해지는 통일신라시대 최치원(崔致遠)이 쓴 석각(石刻).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도에 전해지는 통일신라시대 최치원(崔致遠)이 쓴 석각(石刻).
개설

경상도 일대에서 최치원이 쓴 글자로 전해지고 있는 석각이며, 현재 모두 7개가 알려져 있다.

내용

전최치원석각명의 내용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1. ‘야유암(夜遊岩)’석각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면 원북리의 지리산 석벽(石壁)에 있다. 글자 크기는 45.5㎝이며, 서체는 초서체이다.

  1. ‘지필암(池筆岩)’석각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구원리에 있다. 글자 크기는 242㎝이고, 서체는 행서체이다.

  1. 합천홍류동((陜川紅流洞)석각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구원리에 있다. 글자 크기는 16.7㎝이고, 서체는 초서체이다.

  1. 단속사 동(東) 동구(洞口) ‘광제암문(廣濟嵒門)’석각

경상남도 산청군 단성면 운리에 있다. 글자 크기는 33.3㎝이고 서체는 해서체이다.

  1. ‘세이암(洗耳嵒)’수중석각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운수리에 있다. 글자 크기는 27.2㎝이고 서체는 해서체이다.

  1. ‘월영대(月影臺)’석각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동에 있다. 글자 크기는 22.7㎝이고 서체는 해서체이다.

  1. ‘쌍계석문(雙磎石門)’석각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쌍계사(雙溪寺) 입구에 양쪽으로 마주선 바위에 새겨진 것으로 최치원의 글씨로 전해오고 있다. 글자 크기는 90㎝ 정도이고, 서체는 해서체이다.

참고문헌

『지리산권의 금석문』(김아네스 편, 국립순천대학교 지리산권문화연구원, 2009)
『역주 한국고대금석문』 Ⅲ(한국고대사연구소 편, 가락국사적개발연구원, 1992)
『朝鮮金石總覽』 上(朝鮮總督府, 191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