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념용어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에 필요한 교원을 양성하는 교육제도.
사범계 대학 평가를 위한 기초연구 (박도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987)
중등교원양성 및 임용제도 개선방안 (이돈희 외, 서울대학교사범대학교육연구소, 1990)
초·중등교원종합대책 (최희선·김광숙, 교육정책자문회의, 1990)
교사교육 평가인정제도 도입방안 연구 (정일환 외, 한국교육개발원, 1991)
수정·증보판 교육인사행정 (서정화, 세영사, 1992)
교사 양성체제 개선 방안 연구 (이윤식·최상근·허병기, 한국교육개발원, 1994)
교원교육개혁을 위한 종합연구 (황정규 외, 서울대학교사범대학교육연구소, 1995)
한일간 교사교육제도 및 정책 비교연구 (윤정일 외, 서울대학교사범대학교육연구소, 1995)
한국교육정책의 탐구 (윤정일 외, 교육과학사, 1996)
교원양성기관 현황 (교육부, 1997)
교원양성체계화 연구 (김신복 외, 교육부 학술연구조성비의 지원에 의한 연구 보고서, 1991)
『국민학교 교사양성체제의 문제와 개선방안』(김재복,교사양성체제 개선방안 세미나,한국교육개발원,1994)
『초등교사의 자격과 임용제도의 문제』(송광용,초등교사교육의 과제와 개혁:초등교사교육의 발전을 위한 국제학술심포지움,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1994)
우수교원 확보방안 연구 (신극범·노종희, 중앙교육심의회 교직분과위원회, 1994)
『교원교육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윤정일,사대논총 제51집,서울대학교 사범대학,1995)
교원양성기관 평가인정제 실시방안 연구 (최희선 외, 교육부 정책과제, 1997)
Curriculum of Teacher Education Program(Ben·Peretz,M.,in Lorin Anderson(ed.),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2nd ed.),N.Y.:Pergamon,1995)
Teacher Training and Development Policy In Korea(Chung·il Yun,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Vol. 7,December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