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상업고등학교 ()

목차
관련 정보
군산상업고등학교
군산상업고등학교
단체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문화동에 있는 공립 전문계 고등학교.
이칭
이칭
군산상고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문화동에 있는 공립 전문계 고등학교.
연원 및 변천

1941년 4월 군산공립상업학교로 설립되었다. 항구도시이며 상공업 중심인 지역사회의 요청에 따라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지방에서는 최초로 설립된 상업교육기관이다.

1944년 3월 제1회졸업생 46명(일본인 22명)을 배출하였으며, 같은 해 4월 군산공립공업학교로 개편되었다. 광복 후 초대교장에 김부영(金富榮)이 취임하였으며, 당시의 학생수는 144명이었다.

1946년 1월 군산공립상업학교, 1947년 5월 군산공립상업중학교, 1950년 5월 군산상업고등학교로 개편되었다.

현황

교훈은 ‘면학ㆍ협동ㆍ창의’이다. 과외활동으로 미술부ㆍ탁구부ㆍ야구부의 활동이 두드러져, 미술부는 특히 상업 미술 분야에서 지역사회주민의 계몽과 산업홍보를 위한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1968년에 창단된 야구부는 전국규모의 대회에서 14차례 우승한 바 있다.

2008년 현재 보통과 2학급, 물류과 2학급, 컴퓨터 그래픽과 2학급, 정보처리과 2학급, 사무자동화과 2학급, 특수학급 2학급 등 총 32학급이다. 졸업생은 64회 1만 8,170명을 배출하였다.

참고문헌

군산상업고등학교(http://www.gunsang.kr/)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