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율 장군 묘 ( )

목차
관련 정보
양주 권율장군 묘 중 묘역 정측면
양주 권율장군 묘 중 묘역 정측면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권율의 무덤.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권율의 무덤. 시도기념물.
개설

권율 장군 묘역에는 권율을 비롯하여 그의 부인 창령조씨(昌寧曹氏)와 후(後) 부인 죽산박씨(竹山朴氏) 묘소 3기가 있고, 그 위로 형 권순(權恂)과 부친 권철(權轍)의 묘가 함께 조성되어 있다. 1972년 5월 4일에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내용

권율(權慄, 1537~1599)은 1582년(선조 15)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한 문신이다.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이 일어나면서 무장으로서의 업적이 가장 두드려진다. 그는 충청남도 금산의 이치(梨峙) 전투, 수원의 독산성(禿山城) 전투, 그리고 임진왜란 3대첩의 하나인 행주대첩 등을 승리로 이끈 인물이다.

봉분은 장군의 묘를 중심으로 좌우에 부인 정경부인(貞敬夫人) 창령조씨와 후부인 정경부인 죽산박씨가 안장되었다. 봉분 앞에는 묘비, 상석(床石), 향로석(香爐石)이 있으며 좌우로 동자석, 망주석, 문인석이 각각 1쌍씩 있다. 그 외에 묘역 아래에 신도비(神道碑)가 있다.

신도비는 기존의 신도비가 비문이 마모되어 1861년(철종 12)에 후손들이 새로 건립한 것이다. 비문은 신흠(申欽)이 지은 것이고, 전액과 비문의 글씨는 이유원(李裕元)이 쓴 것이다.

참고문헌

『만취당유적(晩翠堂遺蹟)』
『권원수실적(權元帥實蹟)』
『권충장공실기(權忠莊公實紀)』
『양주군지』(양주문화원, 1992)
『경기문화재대관』(경기도, 1990)
『충장공권율』(충장공 권율장군기념사업회, 1987)
「임진왜란 중 독산성 전투와 그 역사적 의의」(심승구, 『한국학논총』37, 2012)
「임진왜란기 권율의 이치대첩」(김상기, 『충남사학』12, 2000)
문화재청(www.cha.go.kr)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