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개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행첨지중추부사, 지중추원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선택(宣澤)
시호
평호(平胡)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05년(태종 5)
사망 연도
1484년(성종 15)
본관
안산(安山)
주요 관직
지중추원사
정의
조선 전기에, 행첨지중추부사, 지중추원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안산(安山). 자는 선택(宣澤). 아버지는 연성군(蓮城君) 김정경(金定卿)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22년(세종 4) 음직(蔭職)으로 남부녹사(南部錄事)에 제수되었다.

이후 세자우시직(世子右侍直)·전농시주부(典農寺主簿)·대호군 겸 판통례문사(大護軍兼判通禮門事)·상서원소윤(尙瑞院少尹) 등을 역임하였다. 1455년(세조 1) 첨지중추부사로 원종이등공신(原從二等功臣)에 책록되면서 동지중추부사에 승진하였다.

1457년 중추부사가 되고 다음 해 사은사 김세민(金世敏)의 부사로서 명나라에 다녀왔다. 1459년 열무(閱武) 때에 보인 무재(武才)로 가정대부(嘉靖大夫)가 되었다. 1461년 자헌대부(資憲大夫)에 오르면서 행상호군(行上護軍), 이어 행첨지중추부사·지중추원사 등을 역임하였다.

1465년 원각사제조(圓覺寺提調)로서 원각사의 조성을 지휘하였다. 1467년 행의정부좌참찬(行議政府左參贊)에 취임하였다. 1468년 숭록대부(崇祿大夫)에 승진되었으나, 남이(南怡)의 옥사에 연루된 사위 조경치(曺敬治)로 인하여 파직되었다.

1470년(성종 1) 서용되었고, 이후 행상호군·의묘조성제조(懿廟造成提調)·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를 역임하였다. 또 공혜왕후(恭惠王后)의 산릉도감(山陵都監)과 선공감(繕工監)의 제조를 겸하였다. 성품이 민첩하고 해서(楷書)에 능하였으며, 영선(營繕)에 공이 있었다. 시호는 평호(平胡)이다.

참고문헌

『세조실록(世祖實錄)』
『성종실록(成宗實錄)』
『눌재집(訥齋集)』
집필자
한충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