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산향교 ()

목차
관련 정보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김천시에 있는 조선전기에 창건된 향교. 교육시설. 문화재자료.
목차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에 있는 조선전기에 창건된 향교. 교육시설. 문화재자료.
내용

1392년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의 유학교육과 지방민의 교화를 위해서 창건되었다.

1592년 임진왜란 때 전소된 것을 1634년에 진사 강설(姜渫)이 지역 유림들과 함께 대성전과 명륜당만을 중건하였고, 그의 아들 강여호가 선친의 뜻을 받들어서 건립비용을 널리 모금하여 동·서재(東西齋)와 묘문(廟門)을 완공하였다. 전학후묘(前學後廟) 건축형태이다.

지금의 건물은 그 당시 것으로서, 1970년 건물을 전면 해체, 보수할 때 이준(李埈)이 쓴 중수상량문과 함께 ‘숭정칠년갑술월중동초사일상량(崇禎七年甲戌月仲冬初四日上樑)’이라는 글이 확인되었다.

현존하는 건물은 5칸의 대성전과 7칸의 명륜당, 동무(東廡)·동재(東齋)·서재(西齋)·내삼문(內三門)·외삼문(外三門) 등이 있다. 대성전 내에는 5성(五聖)·송조2현(宋朝二賢), 우리 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전답과 노비·전적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교생을 가르쳤으나, 조선 후기 이래 향교는 교육 기능이 쇠퇴하고 대신 선현에 대한 제향을 통한 교화 기능을 주로 담당하였다.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하고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하며, 전교(典校) 1명과 장의(掌議) 수명이 있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 중(문화공보부문화재관리국, 1977)
『향토사』(김천시·금릉군, 196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호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