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원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순릉참봉 등을 역임하다가 호남창의회맹소에서 선봉장으로 활동한 의병장.
이칭
태원(泰元)
죽봉(竹峰)
이칭
김준(金準), 김참봉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70년(고종 7)
사망 연도
1908년(순종 2)
본관
경주(慶州)
출생지
전라남도 나주
관련 사건
동학농민전쟁
정의
대한제국기 때, 순릉참봉 등을 역임하다가 호남창의회맹소에서 선봉장으로 활동한 의병장.
개설

본관은 경주(慶州). 별명은 김준(金準) 또는 김참봉. 자는 태원(泰元). 호는 죽봉(竹峰). 전라남도 나주 출신. 의병장 김율(金聿)의 형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순릉참봉(順陵參奉)을 지냈다. 1894년 동학농민전쟁이 일어나자 동학에 투신하였다. 그러나 동학군의 행태에 실망한 김태원은 잠시 수원에 옮겨 살다가 귀향하였다. 고향에 돌아온 김태원은 고을 아전들의 탐학을 바로잡기 위해 관찰사에게 호소하여 이를 해결하여 주민들로부터 칭송을 받았다.

1906년 동생 김율과 호남에서 의병을 일으켜 고창·영광 등지에서 활약하였다. 이듬해 기삼연(奇參衍)의 호남창의회맹소(湖南倡義會盟所)에 가담하여 선봉장이 되어 나주·함평 등지에서 활약하였다. 1908년 1월 김율과 합진, 동복(同福) 무동산(舞童山)에서 요시다[吉田勝三郎] 기병부대 150명과 접전, 요시다의 목을 베었다.

이때 담양 추월산성(秋月山城)에서 총상을 치료중이던 기삼연이 붙잡혀 광주에서 총살당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호남의소(호남의소)라고 부대이름을 바꾸어 일진회원, 밀정, 자율단원 등을 처단하였으며, 납세거부투쟁을 유도하였다.

1908년 5월 장성(長城) 토물[土泉] 뒷산에 성을 쌓고 전투를 벌였으며 광주 어등산(魚登山)전투에서 전사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2년에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의중태산』(홍영기 편저, 죽봉금태원의병장기념사업회, 1998)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한국독립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한국독립운동사』(애국동지원호회, 1956)
집필자
박성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