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미륵종 ()

목차
불교
단체
불교의 한 종단.
이칭
이칭
무교(戊敎), 무을교(戊乙敎)
목차
정의
불교의 한 종단.
내용

우리나라 불교 18개 종단 중의 하나이다. 1942년 9월 9일전라남도 광산에서 김계주(金桂朱)가 창종하여 무교(戊敎)라고 하였던 것을 1946년 무을교(戊乙敎)로 개칭하였고, 1959년김홍현(金洪玄)이 교주로 추대되어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교세를 확장하다가 1964년 10월 「불교재산관리법」에 의하여 대한불교미륵종중앙포교원으로 불교단체등록을 하였으며, 1977년 12월 ‘대한불교미륵종’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본사는 전라북도 고창군 성송면 하고리 278에 있고 초대 종정(宗正)은 김홍현이며, 제2대 김민오(金旻五)를 거쳐 현재 김태근(金台根)이 종정을 맡고 있다. 종지는 미륵세존(彌勒世尊)의 교리를 받들어서 생활 속에서 구현하고 세계인류와 크게 화합하여 중생을 널리 제도하는 데 두고 있다.

본존(本尊)은 미륵불, 근본경전은 『미륵상생경(彌勒上生經)』과 『미륵하생경(彌勒下生經)』이며, 기타 불교경전의 지송(持誦)이나 연구는 제한하지 않는다. 주요행사로는 음력 4월 15일의 득법회행일(得法廻行日)과 7월 15일의 득법일(得法日), 9월 19일의 미륵불예공일(彌勒佛禮供日)이 있다.

종단기구로는 종단의 종무를 집행하는 총무원과 최고의결기관인 중앙종회가 있다. 종의원 밑에 총무부·교무부·재무부·사회부·포교부·감사부·부녀부가 있다. 1997년 말 현재 사찰수 127개, 승려수 134명, 신도수 15만 2,920명이다.

참고문헌

『한국불교편람(韓國佛敎便覽)』(대한불교진흥원, 1998)
『한국종교편람(韓國宗敎便覽)』(문화공보부, 1984)
집필자
정병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