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당 ()

목차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 후기의 최고 정무기관.
이칭
이칭
도평의사사
목차
정의
고려 후기의 최고 정무기관.
내용

삼국시대 원시집회소의 후신으로 군신합좌회의 장소이며, 각종 의식 및 행정실무의 집행기관인 남당(南堂)의 별칭으로도 사용되었다.

도당은 고려 전기 변경의 군사문제를 논의하던 임시회의기관인 도병마사(都兵馬使)가 고종 말년 그 구성과 기능이 확대됨에 따라 나타나기 시작한 명칭이나, 1279년(충렬왕 5) 도병마사가 도평의사사로 개편되면서 그 용어의 사용이 본격화되었다.

그리하여 고려 후기 도당은 정사를 의논하는 재추(宰樞)의 합의기관인 동시에, 백관을 총령하고 서사(庶事)를 관장하는 최고정무기관으로 그 기능이 확대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고려 도당의 변천을 통하여 고려시대 중앙정치기구의 권력체계와 그 변천을 살필 수 있다. →도병마사, 도평의사사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도당고(高麗都堂考)」(변태섭, 『고려정치제도사연구(高麗政治制度史硏究)』, 1971)
「고대남당고(古代南堂考)」(이병도, 『서울대학교논문집 1』, 195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