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 구천동 ( )

목차
관련 정보
덕유산 구천동계곡
덕유산 구천동계곡
인문지리
지명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설천면 두길리에 위치한 덕유산 내의 계곡.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설천면 두길리에 위치한 덕유산 내의 계곡.
개설

무주읍내에서 38㎞ 지점에 있으며, 무주I.C.에서 22㎞ 지점에 위치해 있다.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개통으로 교통이 용이해졌다.

자연환경

구천동 계곡은 설천면과 무풍면을 가로막은 암벽을 뚫어 만든 동문(洞門)인 나제통문(羅濟通門)에서 덕유산 국립공원의 중턱 아래 위치한 백련사까지 28㎞에 이른다. 계곡의 맑은 물과 절묘한 기암, 천고의 수림 등이 어울려 계절의 변화에 따라 독특한 풍치를 자아내는 제1경인 나제통문을 비롯한 은구암 · 와룡담 · 인월담 · 수심대 · 구천폭포 등 구천동 33경(景)이 계곡을 따라 이어져있다.

문화재청은 2009년 무주구천동 일사대(一士臺)와 파회(巴洄) · 수심대(水心臺)일원을 명승으로 지정하였다. 일사대일원은 구천동 33경 중 제6경에 해당하는 곳으로 일명 수성대라고도 한다. 하천의 침식작용에 의해 발달된 기암절벽의 절경이 수려하여 구천동의 3대 경승지의 하나로 손꼽힌다.

파회 · 수심대일원은 2009년 명승로 지정되었으며, 제11경에 해당하는 파회는 연재(淵齊)송병선이 이름을 지은 곳으로 다른 곳에 비하여 경치가 매우 다양하며, 계곡 건너편에 파회정이 있다. 한편, 제12경인 수심대는 금강산의 일만 이천 봉을 연상하게 하는 절경을 이루고 있다하여 일명 소금강이라고도 하는 곳이다.

현황

무주구천동 계곡탐방은 관광단지가 있는 지점에 인접한 제15경 월하탄에서부터 시작된다. 33경 중 제14경 수경대까지는 관광단지 밖에 있어 이곳을 찾는 관광객이 많지 않은 편이다. 관광단지에는 주차장 · 숙박시설 · 유흥시설 · 식당 · 기념품 및 특산품 판매점 등이 있다. 덕유산 국립공원 내에 자리 잡은 덕유대 종합야영장은 오토캠핑에 적합한 모든 시설을 갖추고 있는 야영지와 대단위 야영장이 있어 기업 · 학교의 단체 수련장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가족단위의 야영객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주변에는 1997년 동계 유니버시아드를 개최했던 사계절 종합 휴양지인 무주리조트가 있다. 이곳은 스키장시설 · 골프장을 비롯해서 각종 오락시설 · 호텔 · 콘도미니엄 · 컨벤션 센터 · 상가 등이 갖추어져 있다. 또한, 리조트 내에 있는 관광곤도라를 이용하면 해발 1520m에 있는 설천봉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이곳에서 덕유산의 전경을 바라볼 수 있다.

매년 무주구천동 관광단지에서는 특산물인 덕유산 고로쇠 축제를 열어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무주구천동과 연계한 관광명소로 1995년에 완공된 무주양수발전처는 연간 3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지역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무주군청(http://www.muju.org/)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