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소만록 ()

목차
관련 정보
문소만록
문소만록
구비문학
문헌
조선시대 문신 윤국형이 가족사를 비롯한 임진왜란을 전후한 체험 등을 중심으로 1595년에 저술한 만록집.
이칭
이칭
문소만필(聞韶漫筆)
목차
정의
조선시대 문신 윤국형이 가족사를 비롯한 임진왜란을 전후한 체험 등을 중심으로 1595년에 저술한 만록집.
내용

필사본. 이긍익(李肯翊)의 『연려실기술』 별집 야사서목(野史書目)에는 서명이 ‘문소만필(聞韶漫筆)’로 되어 있다. ‘문소’란 경상북도 의성의 별칭으로 저자의 선향이며 이 책을 쓴 곳이기도 하다.

이 책의 판본으로는 『대동야승』 권55 및 『패림(稗林)』 제6집, 『한고관외사(寒皐觀外史)』 권33·34, 『광사(廣史)』 제9집 소수본(所收本)이 알려지고 있다. 이 중 『대동야승』본은 단권이고, 『패림』과 『한고관외사』·『광사』본은 2권으로 되어 있다.

『광사』본은 1923년의 일본관동대진재(日本關東大震災) 때 불타 버렸으며, 김려(金鑢)의 정사발(淨寫跋)에 의하면, “전에 1권이었던 것을 이제 나누어 2권으로 한다(舊爲壹卷今分爲二卷).”고 되어 있으며, 그 내용도 『대동야승』본과 같다고 한다.

『패림』본 역시 2권으로 나누어져 있어, 상권은 임진왜란 때 영규(靈圭)의 승병 활동에 관한 이야기로 끝나고, 하권은 임진왜란 후의 참상에 관한 서술로 시작되고 있는데, 전체 내용은 『대동야승』본과 똑같다. 단, 이 『패림』본에는 주요 인물들에 대한 할주(割註)가 붙어 있다.

이 책의 서술 연대는 본문 가운데 여러 번 나타나는 ‘금년(今年) 운운’하는 말로써 미루어 알 수 있다.

가령, 저자가 금년의 일이라고 기록하고 있는 것 중, ‘봉용절사신(奉龍節使臣)’의 접대를 둘러싼 한중 양국의 외교적 갈등은 『선조실록』 28년 4월 무오조(戊午條)에서 확인되고, ‘존호삭제(尊號削除)’ 문제는 위의 7월 기축조(己丑條)에서 확인되므로, 이 책은 1595년(선조 28)에 지어진 것임이 분명하다.

이 책의 내용은 저자의 가족에 관한 이야기를 비롯하여 임진왜란을 전후한 체험 및 교우 이야기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그 밖에도 복식·풍속·예법에 관한 서술이나 을사사화나 기축년옥사(鄭汝立謀反事件)와 같은 역사적 사건들도 눈에 띈다.

저자는 이 책의 추록(追錄)으로 『갑진만필(甲辰漫筆)』도 지었는데, 이 역시 『대동야승』과 『패림』에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국역대동야승(國譯大東野乘)』XIV(민족문화추진회, 1975)
『패림(稗林)』6(탐구당, 1969)
『古鮮冊譜』(前間恭作, 東洋文庫, 1944∼1957)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