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호월 ()

목차
관련 정보
문호월
문호월
대중음악
인물
일제강점기 「봄맞이」, 「앞강물 흘러 흘러」, 「섬색시」 등을 만든 작곡가.
이칭
이칭
문윤옥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8년 9월 7일
사망 연도
1952년 8월 31일
본관
남평
출생지
경상남도 진주시 평안동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봄맞이」, 「앞강물 흘러 흘러」, 「섬색시」 등을 만든 작곡가.
내용

경상남도 진주 출생. 독학으로 음악수업을 하였고, 공연과 무성영화 반주악단원으로 연주활동을 하였다. 1927년 2월 16일 경성방송국 개국기념방송에 반주악단으로 대중가요계에 입문했다고 한다.

1930년대 초 백명곤(白命坤)의 ‘코리아 째즈밴드’의 단원으로 활약하였다는 설도 있으며, 지방순회극단의 막간(幕間) 여흥에 연주와 편곡을 담당하여 인정을 받았다. 1934년 박부용(朴芙容)이 부른 신민요풍의「노들강변」을 작곡,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다.

1931년 이후 유행하였던 일본의 엔가풍(演歌風) 가요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제주도 민요인 "오돌또기"를 채보하는 등 한국적인 민요조의 가요를 주로 발표하였다. 대표작으로는「노들강변」외「봄맞이」·「앞강물 흘러 흘러」·「섬색시」등이 있다. 1982년 성장지 김천에 노래비가 세워졌다.

참고문헌

『한겨레음악인대사전』(宋芳松, 서울: 보고사, 2012)
『한국 가요사 1』(박찬호, 미지북스, 2009)
『가요반세기』(한국문화방송 편, 성음사, 1975)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