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양기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대한독립단에서 친일파 숙청 및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9년(고종 36)
사망 연도
1922년 2월 25일
출생지
황해도 해주
정의
일제강점기 때, 대한독립단에서 친일파 숙청 및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황해도 해주 출신. 1919년 3·1운동에 참가한 뒤 만주로 망명하여 대한독립단에 입단하였다.

1920년 군자금 모금과 친일파 숙청의 사명을 띠고 국내에 잠입하여, 평안북도 박천에서 동지를 포섭한 뒤 진남포로 향하던 중, 평안남도 대동군 용산면에서 불심검문을 하던 일본경찰을 권총으로 사살하고 황해도 은율로 피신하였다.

1920년 8월 은율군수 최병혁(崔炳赫)과 참사 고학륜(高學倫)이 독립운동을 방해하는 악질 친일파임을 알아내고 이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단원들과 같이 출동하였다. 최병혁을 처단하는 데는 성공하였으나 고학륜은 도주하여 실패하였다.

9월 10일 신천(信川)에 은신중 일본경찰대의 포위 습격을 받고 치열한 교전중 중과부적으로 잡혔다. 1921년 평양복심법원에서 사형이 언도되었다.

상훈과 추모

1962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조선병합십년사(朝鮮倂合十年史)』(조선출판협회 편, 1922)
집필자
신재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