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자 달항아리 (아리)

목차
관련 정보
백자 달항아리
백자 달항아리
공예
유물
문화재
조선시대의 백자 항아리.
이칭
이칭
백자 대호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국보(1991년 01월 25일 지정)
소재지
경기 용인시 처인구 용인대학로 134, 수장고 (삼가동)
목차
정의
조선시대의 백자 항아리.
내용

1991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예각을 이루며 벌어진 넓은 입언저리와 어깨에서부터 팽창되어 동부(胴部)에서 최대로 벌어졌다가 다시 좁아진 몸체, 입언저리와 같은 굽다리를 지닌 둥근 달항아리이다.

유색은 유백색(乳白色)으로 전면에 고르게 시유되었으며, 굽다리에는 유를 닦아내고, 가는 모래받침으로 받쳐 구웠다. 몸체의 중심에는 위쪽과 아래쪽을 붙여 만든 자국이 남아 있으며, 기면(器面) 곳곳에는 유약의 흠이 나 있다. 18세기 전반 경기도 광주 일대 금사리 요(窯) 등에서 왕실 및 관청의 생활용 항아리로 제작되었으며, 조선시대 달항아리 중에서 비교적 큰 대형의 항아리로서 원형을 간직하고 있다.

원래 이러한 둥근항아리는 성형에 어려움이 있어, 위쪽과 아래쪽을 각기 따로 만든 뒤 하나로 접합하여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좌우대칭보다는 부정형의 원을 보여주는 예가 많다. 둥글고 풍만하며, 우유빛깔의 부드럽고 따뜻한 유색이 잘 씌어진 조선시대의 대표적 달항아리로 높이 평가된다.

참고문헌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특별전도록』14-조선백자항아리-(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1985)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