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봉림사지 진경대사탑 ( )

목차
관련 정보
창원 봉림사지 진경대사탑
창원 봉림사지 진경대사탑
건축
유적
문화재
서울특별시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진경대사의 사리를 봉안한 불탑. 부도. 보물.
이칭
이칭
봉림사 진경대사 보월능공탑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63년 01월 21일 지정)
소재지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137, 국립중앙박물관 (용산동6가)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진경대사의 사리를 봉안한 불탑. 부도. 보물.
개설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2.9m. 창원 봉림사지 진경대사탑비(보물, 1963년 지정)와 함께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봉림동 봉림사지에 있던 것으로, 신라 말기의 고승 진경대사(眞鏡大師) 심희(審希)의 부도이다. 전형적인 팔각원당형(八角圓堂形)이지만, 표면의 장엄조각은 적은 편이어서 석재의 색조와 아울러 청초한 감을 준다.

내용

8각의 지대석(地臺石) 위에 8각 하대석(下臺石)을 놓았는데, 하대석의 측면에는 큼직한 안상(眼象)이 조각되어 있고 상면에는 모퉁이마다 귀꽃이 장식된 반원형의 테를 두르고 그 안에 작은 연판(蓮瓣)으로 장식된 굄을 마련하였다.

중대석(中臺石)은 편구형(扁球形)인데 좌우에서 화형(花形)이 내밀리고 중앙에는 화형이 있는 옆으로 넓은 안상 4구와 이를 연결하는 2줄의 띠장식이 있어 불탑(佛塔)의 복발(覆鉢)과 비슷하다. 상대석(上臺石)은 단판중엽(單瓣重葉)의 앙화(仰花) 8송이가 조각되었고 밑에 3단의 받침이 얕게 표현되었다.

탑신(塔身) 역시 8각으로 우각마다 우주(隅柱: 모서리기둥)를 모각하고 상하에 횡대를 둘러 마치 면마다 네모난 구획이 있는 듯하나, 장엄조각은 없다.

옥개석(屋蓋石)에는 밑의 서까래모양, 낙수면의 기왓골 표현은 없고 다만 우동(隅棟: 옥개석의 귀마루)이 굵게 표현되었을 뿐이고 8각의 우각마다 큰 귀꽃이 있었으나, 모두 부러졌다. 상륜부(相輪部)는 8엽의 화형을 조각한 앙화와 화염보주(火焰寶珠)를 한 돌로 조각하였다.

이 부도의 조성연대는 진경대사가 입적한 해인 923년경으로 추정되는데, 안상에서 이미 고려시대의 특색이 보이고 있고 각 부의 비례는 양호하나 장엄조각의 수법이 가냘퍼 박력이 적고 전체형태가 고준해지는 경향이 나타나는 등 신라양식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양식으로 옮겨가는 과정이 엿보인다.

참고문헌

『한국의 미』15 석등·부도·비(정영호 감수, 중앙일보사, 198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