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농와문집 ()

목차
관련 정보
사농와문집
사농와문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하익범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80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하익범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80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목활자본. 1880년(고종 17) 손자 종식(宗植)·우식(祐植)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권재규(權載奎)의 서문과 권말에 우식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서문에 이어 목록이 있고, 권1에 시 93수, 권2에 서(書) 8편, 잡저 8편, 발(跋) 1편, 제문 17편, 가장(家狀) 1편, 권3은 부록으로 가장·묘갈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기행시가 비교적 많은 편이다. 그 중에는 「구룡촌(九龍村)」 등 송시열(宋時烈)의 유적지를 찾아가 읊은 것이 여러 수 있어 그의 학문적 연원을 짐작하게 한다. 「칠불암(七佛庵)」은 불교를 비방하는 뜻이 담겨 있는 시이고, 「영설(咏雪)」은 세한송백(歲寒松柏)의 지조를 함께 표현한 서경시로 대표적인 작품이다.

서에는 스승인 송환기(宋煥箕)·이의조(李宜朝)에게 보낸 것이 있으나, 학문적인 내용은 없다. 잡저에는 「담행일기(潭行日記)」·「유두류록(遊頭流錄)」·「관사록(觀槎錄)」·「의상대유록(義湘臺遊錄)」 등 일기체 기행문이 주류를 이룬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이민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