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풀이 (풀이)

목차
민간신앙
의례·행사
살(煞)을 풀기 위하여 행하는 간단한 무속의례. 주술의례.
목차
정의
살(煞)을 풀기 위하여 행하는 간단한 무속의례. 주술의례.
내용

살은 민간신앙에서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독기로 구체적인 형상을 하고 있지 않다.

다만, ‘살이 간다.’, ‘살이 낀다.’, ‘살이 붙다.’, ‘급살맞다’ 등의 용례로 보아 살이 인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살풀이는 무녀가 살이 낀 사람의 생일을 잡아 행한다. 또, 부부 사이에 살이 낀 경우 남편의 생일에 맞추어 살풀이를 한다. 살풀이는 간단히 음식을 차리고, 안마당에 콩·팥·좁쌀·수수·쌀 등의 곡식을 그릇에 담아놓고, 복숭아 나뭇가지로 활을 만들어서 메밀로 떡을 하여 화살에 꽂아 밖으로 쏘면서 주언(呪言)을 한다.

때로는 살이 낀 사람에게 키를 쓰고 앉게 한 다음, 거기에 얼굴을 그려 맞추어서 ‘살을 잡았다.’, ‘살을 풀었다.’고 한다.

살풀이는 병이 생겨 치료하는 푸닥거리와 구별되는데, 원칙적으로 살풀이는 운이 좋지 않은 경우, 즉 병이나 구체적인 것을 고치기 위한 것이 아니고 예방에 가깝다.

구체적으로 환자가 생겨서 병을 치료하는 주술의례는 푸닥거리이고, 잡귀의 침입을 미리 막고자 하거나 예방성이 강한 것이 살풀이이다.

집필자
최길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