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서울)

목차
의약학
단체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동에 있는 의료기관.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동에 있는 의료기관.
내용

3차 의료기관이며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교육병원이다. 1994년 11월 9일 ‘최선의 진료, 첨단의학 연구, 우수 의료인력 양성을 통해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설립이념으로 개원하였다.

건물은 지상 20층 지하 5층의 연건평 6만여 평의 지능형 빌딩에 1,263개의 병상과 35개의 진료과목, 5개의 특성화센터와 110여 개의 특수클리닉으로 구성되어 800여명의 의사와 1,000여명의 간호사를 포함한 총 3,800여명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은 ‘새 의료문화 창조’를 목표로 우수한 의료진과 처방전산화시스템(OCS), 의학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임상병리자동화시스템, 물류자동화 등 완벽한 선진 진료인프라를 갖추고 첨단진료시술을 가장 잘하는 병원, 진정한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대기시간이 가장 짧은 병원, 보호자 없는 병원 등)를 제공함을 공표하며 한국 의료계에 새로운 병원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삼성서울병원은 특성화센터 중심 고난이도·다빈도 질환 중심 진료, 국내 최고수준의 첨단시술 안정 시행, 100여개 특수 클리닉 운영, 완벽한 응급의료시스템 구축 등 진료 분야의 성과는 물론, 1995년 지역 의료계와 상호 협력하는 진료의뢰체계 국내 최초 시행, 농촌지역 무료순회 진료, 열린음악회 정기 개최, 해외 의료봉사활동 확대 등 국민 보건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새 의료문화 창조활동은 대내외적 인정을 받아 고객만족도 조사(KCSI) 1위, 국가고객만족도 조사(NCSI) 1위 등 주요 외부평가에서 고객만족도 1위 병원에 선정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은 우수 의료진을 양성하기 위하여 1997년부터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과 교육병원 협약을 맺고 의학교육 분야에서도 우수 교수진과 최신의 시설로 한국 의학계 후학양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의료기관으로서 첨단의술 실현과 선진 의료교육 시행, 환자를 우선하는 서비스 실현을 통해 21세기 한국 의료계를 선도하는 병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