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예술대학교 (서울)

서울예술전문대학
서울예술전문대학
단체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에 있는 사립 전문대학.
이칭
이칭
서울예전, 서울예대
정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에 있는 사립 전문대학.
설립목적

연극 교육을 통해 일제강점기와 6·25전쟁에 의한 민족문화의 단절을 극복하고, 나아가 민족극을 수립, 중흥시킬 전문예술인을 양성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1962년 9월 유치진(柳致眞)에 의해 서울에서 한국연극아카데미로 설립되었다. 유치진은 사재와 미국 록펠러재단의 지원금으로 드라마센터극장을 건립하고, 재단법인 한국연극연구소를 발족하여 초대 이사장으로 한국연극아카데미를 설립하였다.

남녀공학으로서 설립 당시는 연극연기과와 연극연구과를 설치해 연극연기과는 고등학교 졸업생 44명을 모집하여 초급대학 수준의 실기 중심의 연극교육을, 연극연구과는 대학 졸업생 17명을 모집, 대학원 과정에 준하는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소수 정예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1964년 연극연기과 학생 23명과 연극연구과 학생 2명이 최초로 졸업하였다. 1964년 3월 한국연극아카데미를 폐지하고 2년제 초급대학 과정의 각종학교인 서울연극학교로 설립인가를 받아 연극전공 과정과 영화전공 과정을 두고, 초대 교장에 유치진이 취임하였다.

1970년 교육과정을 정비하여 연극과, 영화과, 라디오·텔레비전과 등 3과로 편성하였다가 1974년 2년제 정규 초급대학 과정인 서울예술전문학교로 개편되어 이듬해 응용미술과·무용과, 1977년 문예창작과를 신설하였다.

1978년 야간 응용미술과와 문예창작과를 설치하였고, 1979년 서울예술전문대학으로 승격되어 주간부에 연극과 2학급, 영화과·방송연예과·응용미술과·무용과·문예창작과에 각 1학급씩, 7학급 280명, 야간부에 연극과·영화과·방송연예과·응용미술과·문예창작과 등 5개 학과에 5학급 200명 정원으로 확장되었고, 초대 학장에 유덕형(柳德馨)이 취임하였다.

1981년 사진과와 국악과를 신설, 8개 학과에 18학급 720명의 졸업정원으로 모든 분야의 예술교육이 가능한 고등교육기관으로 면모를 일신하였다. 1987년 11월 야간부에 응용미술과·문예창작과·국악과를 설치하고 전공을 분리하였다.

1989년 3월 응용미술과, 문예창작과, 국악과를 각각 시각디자인과(주간)·실내디자인과(야간), 문예창작과(주간)·극작과(야간), 국악과(주간)·실용음악과(야간)로 개편하였다.

1998년 서울예술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고, 2001년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에 캠퍼스를 신축하여 이전하였다. 2002년 연극과·영화과·방송연예과·실내디자인과의 수업연한을 3년으로 연장하였다. 2008년 전 학과를 3년제로 개편하고, 전공 심화과정을 개설하였다.

현황

2009년 현재 14개 학과에 재학생은 2,636여 명, 전임교원은 68명이다. 부속기관으로 예술공학센터·예술창조센터·예술전보센터·평생교육원·문화예술교육원 등이 있고, 부설연구기관에 예술문화연구소·학생생활연구소·조형예술연구소·남북예술연구소가 있다.

교훈은 ‘성실·협동·창의’이다. 민족 얼의 창조를 건학이념으로 하고, 창조적 예술인의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해서 예술작품의 이해, 예술가 정신과 장인 기질의 연마에 주력하고 있다.

1966년부터 가면극회를 조직하여 「봉산탈춤」 등 전통극의 전수와 전파에 기여하였고, 1974년부터는 국내 최초로 매년 여름방학에 학생문화예술봉사단을 구성하여 전국의 농어촌 등 오지를 방문, 순회공연을 가짐으로써 지방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개교 이래 학기 말에 학생작품 평가 발표회를 열고 있고, 1974년부터 연극제와 1980년부터 방송제를 열고 있다. 1962년 국내 최초로 전국남녀중고등학교연극경연대회를 개최한 이후 연례행사로 진행하다가 1981년부터 전국 남녀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동랑청소년종합예술제(東朗靑少年綜合藝術祭)로 개편하여 연극·방송·뮤지컬·사진·문예·무용·국악·영상·디자인 분야에서 매년 가을 경연을 벌이고 있다.

국제교류로 미국 프렛예술대학(Pratt Institute)·롱아일랜드대학교(Long Island University)·캘리포니아예술대학(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등 해외 13개 대학·기관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학생활동으로 20여 개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대학연감 2010』(한국대학연감편찬위원회, 2009)
서울예술대학교(www.seoularts.ac.kr)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