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실상사 증각대사탑 ( )

목차
관련 정보
남원 실상사 증각대사탑 정측면
남원 실상사 증각대사탑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산내면 실상사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홍척의 유골을 봉안한 불탑. 부도. 보물.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산내면 실상사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홍척의 유골을 봉안한 불탑. 부도. 보물.
내용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2.42m. 신라 말 선종 산문의 하나인 실상산문(實相山門)을 세운 홍척(洪陟)의 유골을 모신 승탑이다. 실상사 서쪽에 있는 극락전의 왼쪽에 있으며, 그의 제자인 수철의 승탑은 극락전의 오른쪽에 서 있다.

승탑은 신라 승탑의 전형적인 양식인 8각원당형(圓堂形)의 모습이다. 8각 2단의 아래받침돌은 네모나면서 넓은 바닥돌 위에 올려져 있는데, 아랫단에는 8각의 모든 면에 구름무늬가 돋을새김되었고, 윗단은 제법 높은 굄으로 이루어졌다. 아래받침돌 위에는 다른 돌로 조성한 가운데받침돌 받침이 놓여 있는데, 높이가 역시 제법 높은 편이다. 아랫부분에는 얕은 턱이 새겨져 있고, 각 면에는 모서리마다 모서리 기둥이 조각되었으며, 윗부분에는 난간의 모양을 새겨놓았다. 곧 모서리 기둥과 모서리 기둥을 연결하여 난간 부재인 돌란대[廻欄帶]를 8면의 각 면마다 모두 새겼고, 각 면의 가운데부분에는 세로로 세운 짧은 기둥인 동자주(童子柱)를 돌란대를 받치는 기둥으로 얕게 조각하였으며, 모서리 기둥 위에는 귀꽃을 장식하였다. 모서리 기둥의 윗면에는 가운데부분에 2단의 낮은 받침을 새기고서 모서리 기둥까지의 공간을 둥글면서 얕게 마감하였다.

가운데받침돌은 위아래에 낮은 턱이 있으며, 각 면마다 안상(眼象) 안에 공양비천상(供養飛天像)과 보살좌상이 1구씩 조각되어 있다. 윗받침돌은 단면이 거의 둥근데, 2단의 낮은 받침 위에는 2장의 꽃잎이 위로 솟은 앙련(仰蓮)의 연꽃무늬를 세겹으로 돋을새김해 놓았다. 그 위에는 단면 8각의 몸돌 받침이 하나의 돌로 조성되어 올려져 있는데, 높이가 매우 높다. 아랫부분에는 2단의 굄이 높이 자리하고 있고, 윗부분의 윗면에는 꽃잎이 아래로 향한 복련(覆蓮)의 연꽃무늬를 새긴 덮개돌 모양이 조각되어 있다. 각 면에는 북을 옆으로 엎어 놓은 듯한 고동(鼓胴) 모양의 간주(竿柱)가 모서리마다 새겨져 있고, 그 사이에는 안상이 조각되었다.

몸돌은 단면이 8각으로, 모서리마다 모서리 기둥이 있고, 앞뒷면에는 윗부분에 둥근 반원이 올려져 있는 문비(門扉)가 새겨져 있으며, 문비의 좌우면에는 사천왕상이 얕게 돋을새김되었다. 몸돌의 윗부분에는 목조 건물의 가구(架構)처럼, 주두(柱頭)를 비롯하여 평방(平枋), 창방(昌枋), 접시받침 등이 조각되었다. 지붕돌은 밑면과 처마 밑에 각각 비천상과 서까래가 새겨져 있다. 윗면인 낙수면에는 내림마루인 우동(隅棟)과 함께 기왓골이 표현되었으며, 추녀 윗부분에는 귀꽃이 붙었던 흔적이 남아 있다. 머리장식인 상륜부(相輪部)에는 단면 8각의 각 면마다 연꽃무늬를 새긴 앙화(仰花)와 함께 보륜(寶輪), 보주(寶珠) 등이 얹혀 있다.

이 승탑은 각각의 부재가 높아서 전체적으로는 고준(高峻)한 편이며, 장엄 조각은 대체로 가냘퍼 보인다. 홍척은 828년(흥덕왕 3)에 실상사를 창건하였는데, 입적 시기는 9세기 후반으로 추정되므로, 이 승탑의 건립 시기 역시 9세기 후반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부도』(정영호, 대원사, 2003)
『신라와 고려시대 석조부도』(엄기표, 학연문화사, 2003)
『한국의 탐구』한국의 석조미술(정영호, 서울대출판부, 1998)
『통일신라석조미술연구』(박경식, 학연문화사, 1994)
『문화재대관』6 보물4(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조선 탑파의 연구』(고유섭, 을유문화사, 1954)
「신라 하대 홍척선사의 실상산문 개창과 철불 조성」(조범환,『신라사학보』6, 신라사학회, 2006)
집필자
진홍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